올해 27억 들여 간장된장두부 3품목 2천442개 모든 학교에 공급

전라남도가 올해 처음 실시하는 유전자변형 없는(Non-GMO) 식재료 지원사업이 지역사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남도는 유전자변형 없는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올해 도비 27억 원을 들여, 전남지역 모든 학교에 간장, 된장, 두부 3품목을 Non-GMO 식재료로 대체 공급하고 있다.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 2442개 학교 21만3000 명이다. 시군 학교급식 공급업체를 통해 현물로 지원한다.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Non-GMO 가공품은 국내산 콩을 원재료로 사용하고, 전통 방식으로 숙성해 만들기 때문에 색깔이 검고, 맛도 짜 기성 제품에 맛이 길들여진 학생들에게는 다소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일부 있었다.

하지만 학교에서 GMO의 유해성과 우리 농산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Non-GMO 가공품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영양교육을 하고, 다양한 조리법을 개발해 학생들의 입맛을 맞춰가고 있다.

아울러 전라남도는 학교급식에 Non-GMO 식재료를 공급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학교와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GMO 성분검사를 해 납품 식재료의 안전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사업성과를 분석해 2020년부터는 사용량이 많은 식용유와 옥수수콘까지 5개 품목으로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신 농식품유통과장은 “우리나라 GMO 농산물 수입량은 일본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인 가운데 그동안 GMO에 대한 유해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올해부터 Non-GMO 식재료가 공급되면서 GMO 식품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우려가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올해 처음 시행하는 Non-GMO 식재료 지원사업 외에도 2004년부터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하고, 2012년부터 초중고교에 무상급식 식품비를 지원하는 등 고품질 학교급식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