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촌의 여성인구가 과반수를 차지한 건 오래 전부터다. 시대가 변해 농촌융복합산업이 각광을 받는 요즘, 농업분야에서 여성의 비중과 역할은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농업인에 대한 권익은 미약하고 열악한 농작업 환경, 성불평등적 요소 등으로 여성농업인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여성농업인들은 오래 전부터 정부 내에 농촌여성 관련정책과 사업을 담당할 전담조직을 만들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리고 마침내 농림축산식품부에 과단위의 농촌여성정책팀이 신설됐다.

농촌여성정책팀은 여성인력, 여성복지, 양성평등 등 3개 계에 팀장을 포함해 6명의 직원으로 편성됐다. 농식품부는 농촌여성정책팀 출범을 계기로 외국의 사례와 정책방향 등을 벤치마킹하고, 현장농업인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맞춤형 정책·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기에 조직규모가 너무 작아 보인다. 일반 과부서의 한 개 팀 같은 조직이 120만 여성농업인의 가려운 곳을 어떻게 긁어줄 수 있을까 의구심부터 든다.

 2000년대 중반에도 농림부 내에 여성정책과가 있었다가 농촌사회·복지 관련업무와 통합돼 최근까지 농촌복지여성과로 운영됐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농정방향에 따라 ‘여성’은 뜨내기 신세였다. 이번에는 그 같은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이제 막 출범한 농촌여성정책팀이 조직은 볼품없지만 앞으로 더 확대시켜야 한다. 이는 현장 농촌여성들이 끊임없이 정책을 제안하고 목소리를 높이는 일에서 시작됨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