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공업도시 구미, 차별화된 푸드플랜 시동

소비자에게는 건강권을 보장하고, 농업은 지속가능성을 확립하며, 지역선순환 경제를 확립하는 지역 푸드플랜이 지난해 9개 선도지자체 선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성장세에 들어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에 지역 푸드플랜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고, 많은 지자체가 자체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우리나라 대표적 공업도시인 경북 구미시도 푸드플랜을 통해 도농이 상생해 다양한 산업구조를 위한 움직임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비례대표) 주최로 6월25일 구미칠곡축협에서 열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구미시를 위한 대토론회’에서도 푸드플랜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김현권 의원은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구미는 농촌과 도심의 동반성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면서 “푸드플랜을 통한 로컬푸드 활성화는 구미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도농간 연계를 통해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대토론회가 도농복합지역인 구미의 성장잠재력을 다시 일깨우고 지역상생의 모범이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오병석 차관보는 “지역 푸드플랜은 농산물 생산과 소비의 문제만이 아니라 도농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건강한 먹거리 보장 등과 깊이 관련돼 있다”며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는 구미는 오히려 차별화된 푸드플랜을 추진하기에 적합한 곳”이라고 말했다.

▲ 지역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하는 지자체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대표적 공업도시인 구미시도 지역 푸드플랜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들어갔다. 사진은 개회사를 하고 있는 김현권 의원

농식품부, 100개 지자체 푸드플랜 계획 수립 목표
국민 절반 이상, 로컬푸드의 순기능 상당 부분 공감
관 주도 푸드플랜은 한계 …민간 거버넌스 역할 중요

구미시, 2023년 1000억 매출 목표
구미시 조석희 선산출장소장은 “구미 푸드플랜의 실행 전략인 ‘구미먹거리 5&10사업’은 5000명의 가족소농이 1000억 원 규모의 지역먹거리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2247개 기업 9만5000여 명 근로자의 산업단지가 있어 이곳에서만 월50만 원 소득을 올리는 3000농가 양성이 가능하다”면서 “구체적으로 일반시민은 직매장 3개소에서 210억 원, 6만7720명 학생의 급식이 190억 원,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100억 원, 공단 급식으로 500억 원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정적 공급을 위해 농가는 조직화돼야 하고 기획적으로 생산돼야 한다고 조 소장은 강조했다. 즉, 영세소농, 여성농, 고령농, 귀농인, 겸업농 중심으로 마늘·양파·감자·상추 등 기본품목은 연중 출하토록하고, 부족한 품목은 타지역과 제휴해 공급한다는 것이다.

조 소장은 “안전한 농식품 조달을 위해 학교, 로컬푸드, 공공급식, 시장 등의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통합관리하고, 물류와 전처리 가능한 시설인 먹거리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면서 “공공성과 효율성을 모두 만족하면서 행정·농업·경영이 모두 가능한 전문경영인이 운영을 맡아야 한다”고 말해 관보다는 민간 주도로 운영될 필요성을 역설했다.

구미시는 교육, 시제품 생산, 테스트마케팅, 제조허가 등 종합적인 인큐베이팅을 지원하는 ‘농민가공센터’ 설치, 과일공방·축산공방·우유공방·발효공방 등 농업인 소규모센터가 모인 ‘가공창업밸리’를 조성하며, 화학·인공첨가제, 인공색소 없는 지역산 주재료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준비단계를 거쳐 내년부터 2022년까지 1000농가 참여, 300억 원 매출목표, 2023년 이후에는 시 지원 없이도 자립운영이 가능토록 해 5000농가가 1000억 원 매출을 올린다는 게 구미시의 계획이다.

▲ 구미시는 푸드플랜을 통해 5000여 가족소농이 월 150만 원을 벌 수 있는 관계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지역파트너플러스 나영삼 본부장은 로컬푸드 1번지로 꼽히는 전북 완주군의 성공비결을 설명했다. “10년 전 완주는 먹거리도 농업도 도시와 지역도 지속가능할 수 없다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농정 패러다임을 일대 전환하는 ‘완주군 농업·농촌발전 약속프로젝트’를 시작했다”면서 “구체적으로 중대농은 품목별 규모와 규격화, 브랜드화로 경쟁시장에 진출하고, 가족소농은 다품종 소량 연중생산으로 관계시장에 진출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관계시장 진출이 성공하면서 지역생산력은 복원됐고, 연중공급 체계 구축도 가능해졌다. 또한 나 본부장은 “행정지원이 뒷받침돼 로컬푸드지원센터,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공공학교급식지원센터가 세워졌고, 320개 성분의 정밀분석을 통한 로컬푸드 인증제, 소규모 비닐하우스 181개소와 저온저장고 104개소, 두레농장 10개소 등 기획생산 기반 구축, 커뮤니티 비즈니스 20개소와 마을공동체 기업 60개소로 농민가공 시스템을 구축했다. 마침내 완주군은 3000명의 월급 받는 농부, 300개의 사회적 경제조직, 1800세대의 귀농귀촌으로 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나 본부장은 “완주처럼 가족소농을 먼저 조직화해 다품종 소량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기획단계부터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가 농가와 지역에 환원되도록 가공 활성화 대책을 세워야 하며, 신선·안전·안심의 원칙으로 소비자를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면서 아울러 “가격은 오로지 생산비+α로 할인세일 없고, 적립도 없다는 점을 소비자가 납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로컬푸드 확산에 정부 역할은…
농림축산식품부 이정삼 유통정책과장은 “공공급식에 국내산 또는 지역 내 농식품이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표준 조례안을 제정해 공공기관과 공기업 경영평가 지표에 ‘지역농산물 구매실적’을 추가했고, 군급식에도 로컬푸드가 확대되며, 3~6%의 수수료를 받는 중간유통체계 ‘단지장제도’를 지난해 폐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공공급식 중심으로 지역농산물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하는 지역단위 먹거리 순환체계를 통해 중소농 소득 증대, 가공·물류 일자리 창출, 유통비용과 푸드마일리지 감축,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aT 권오엽 유통조성처장은 “최근 설문조사에 의하면 국민 절반이 로컬푸드 개념을 이해하고 있고, 지역농업 보호·신뢰가능한 유통환경 구축·지역경제 활성화 등 로컬푸드의 가치에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지역농산물 판매시설에 불과했던 직매장과 장터가 먹거리로 지역 내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되고, 탈농 위기의 고령농, 영세농은 물론 귀농인들이 월급 받는 농부로 당당히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권 처장은 “올해 aT는 대도시 직매장을 확대하고, 산지 직매장은 전문 컨설팅단이 상시 코칭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직매장을 시작하는 구미는 중소농 조직화와 이들을 공공급식까지 연결시킬 투자를 펼쳐야 하며, 푸드플랜의 지속적 발전을 주도할 힘은 시민사회에게 있으므로 이들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를 정부가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