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인건비 상승으로 가격경쟁력에서 밀려

트렌드 부합하는 혁신으로 내수 점유율 늘려야
올해 수출목표 1억700만불…시장 다변화로 승부수

2017년 저명한 의학저널 Lancet은 ‘2030년이 되면 한국인의 평균수명이 전 세계인 중 가장 길어질 것’이라고 보고했고, 뉴욕포스트는 그 근거로 김치에 들어있는 유산균, 식이섬유, 항산화·항암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훌륭한 건강식품인 김치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2001년 코덱스에 국제규격으로 채택됐고, 2013년에는 유네스코가 ‘김장문화’를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재했으며, 2017년에는 문화재청이 ‘김치담그기’를 국가 무형문화재 133호로 지정했다. 하지만 높아진 위상과 반대로 김치산업의 위기는 심화되고 있다. 1인 가구 증가와 다양해진 식생활로 김치 소비량은 감소하고 있고,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입산 김치와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면서 수입김치 점유율은 어느덧 40%에 육박하고 있다.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시장도 부진해 김치산업은 위기에 처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지난해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이하 계획안)을 발표하고, 김치원료 표준화, 위해요소관리 강화, 학교급식·군납 활성화, 김치의 날 제정으로 내수와 수출 확대에 힘쓰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계획안이 끝나는 2022년에 국산김치 시장 점유율을 7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김치산업계는 여전히 지원의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산김치 내수 및 수출 활성화’ 세미나에서는 김치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다양한 지원책을 논의했다.

▲ 김치 원료가격이 상승하면서 수입김치와 가격차가 커져 매년 막대한 무역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출처:관세청)

트렌드 맞춘 혁신 이뤄져야
세계김치연구소 하재호 소장은 “국내 김치소비량은 연간 20%씩 감소하고 있고, 김치 10kg당 중국은 1만3000원인 반면, 우리 김치는 3만~4만 원으로 가격에서 열세라 상품김치 생산량 45만 톤 중 수출비중은 5.4%에 불과해 종주국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하며 “김치 담그는 걸 포기하는 이른바 ‘김포족’ 증가로 포장김치가 3년 만에 매출이 40%가 늘어나 지난해 2422억 원 시장으로 커졌다”며 김치산업 현황을 분석했다. 또한 편리성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이미 2016년 절임배추 점유율이 신선배추를 추월했다. 하 소장은 7:3 비율인 포기김치와 맛김치(썰린 김치)가 2027년에는 맛김치 점유율이 60%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하 소장은 “위기의 김치산업을 일으키려면 김치업체도 혁신이 필요하다”며 “생산공정 최적화, 김치 전용용기 개발과 함께 속성발효·탈취·탈색 김치용 젓갈 개발, 유통기한 연장, 우수한 김치 종균 활성화,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시스템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병렬 수출사업처장은 “김치수출은 2012년 1억700만 불로 정점을 찍은 후 수출의 80%를 차지하던 일본이 반한 분위기와 저염식 선호, 엔화 약세, 자체 생산 증가로 비중이 56%로 줄었지만 배추가격 폭등으로 우리 김치 수요가 늘어나 전년대비 23.1% 증가한 5600만 달러로 회복세를 보였다”면서 “미국은 다인종 마켓과 현지 유통업체 진출 확대로 지난해 896만 달러를 기록했고, 대만·홍콩·중국 등은 사드영향 완화, 관세 인하, 콜드체인을 통한 보관·운송 인프라 강화로 2018년 1000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과거 일본에 편중된 수출시장을 미국, 중화권, 아세안, EU 등으로 다변화한 덕분에 2015년부터 수출은 계속 증가세를 유지해 지난해 수출은 9745만 달러를 기록했다.

유 처장은 올해 수출목표액은 1억700만 달러라며 수출 활성화를 위해 aT는 “우수종균을 김치자조금에서 50% 지원해 품질을 개선하고, 기존 30일이던 유지기한을 미생물 저감과 저온살균기술을 적용해 60일로 2배 늘릴 것”이라며 “수출물류비 지원 확대, 코덱스 국제표준 규격 정비, 국가명 지리표시제 도입, 수출확대 점검회의를 통해 나온 현장 의견도 적극 수렴했다”고 소개했다. 회의에서 나온 의견 중 김치 규격 표준화를 위해 색깔, 염도, 매운 맛 등 10단계 용기 표기, 젓갈을 제외하거나 매운 맛을 조절한 현지화 상품 개발, 주원료 계약재배 시 정부 수매보증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 편의성이 높은 절임배추를 선호하면서 2016년 신선배추 점유율을 넘어섰다. (출처:세계김치연구소)

다양한 지원책 효과는 언제쯤?
농식품부 이용직 식품산업진흥과장은 “우선 우수한 종균을 확보하고 업체나 가정에 공급해 수입김치와 차별성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며 “군납과 단체급식,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국산김치가 소비될 수 있도록 채널을 늘리고,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업체와 산지를 매칭하는데 예산 100억 원을 책정했으며, 이미 41억 원을 집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현재 2억5000만 원 예산의 김치자조금 지원 확대, 저온저장고와 생산시설 자동화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 김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을 견제하기 위해 ‘국가명 지리표시제’, 일반식품의 기능성표시도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과장은 “일본은 자국 김치에 기능성표시를 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는 그렇지 못해 세계시장에서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우려가 있는 만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논의할 것이며 김치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지는 아이들을 위해 덜 맵고 신맛이 덜한 김치를 우선 공급하는 학교급식 표준가이드라인도 만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식약처 한운섭 현지실사과장은 국산김치는 HACCP 적용이 의무화돼 있지만 수입김치는 그렇지 않은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한 과장은 “2016년부터 수입식품 특별법을 시행하면서 해외 제조업체를 직접 방문해 현지조사를 펼치고 있다”면서 “현재 88개 해외 제조업체 중 작년까지 54개 업체를 점검했고, 올해 나머지 업체도 점검을 마칠 계획”이라며 “다른 나라는 김치에 HACCP을 적용하고 있지 않아 어려움이 많지만, 우선 중국의 10개 업체를 선정해 HACCP을 시범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공적으로 시범사업을 마치고 전 업체로 확대되면 소비자들의 수입김치에 대한 불안감은 많이 해소할 것으로 한 과장은 내다봤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