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업인 농업활동 지원 강화방안 현장 토론회 무안서 개최

농가도우미제도, 간병도우미까지 확대해야

•여성농업인 자존감 높이는 교육 확대,
•여성농업인의 산재보험 제도화 필요
▲ 지난 13일 무안에서 열린 여성농업인 영농활동 지원 강화 방안을 위한 토론회에는 서삼석 의원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한국생활개선전남도연회 회원 등 여성농업인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여성농업인의 직업적 지위 인정과 수월한 영농활동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실마리를 풀어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지난 13일 전남 무안 남악복합주민센터에서 ‘여성농업인의 농업활동 지원 강화방안을 위한 현장 토론회’가 열렸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전남 영암‧ 무안 ‧신안)과 농촌진흥청이 공동 주최했으며, 한국생활개선전라남도연합회 도시군 회장과 회원 70여 명을 비롯해 여성농업인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삼석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농촌에서 여성농업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증가하지만 현실에서의 여성농업인 지위는 열악하다”며 “여성농업인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여성농업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수립과 인식개선 등 보다 적극적 대책이 추진돼야 한다”면서 여성농업인의 권익 보호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농식품부가 발표한 ‘2018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여성농업인은 농사일의 50%를 담당하는 영농활동의 큰 축이지만 여성농업인의 지위를 남성농업인보다 낮게 인식하는 비율이 81.1%에 달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청년농업인연합회 강선아 회장은 “여성농업인으로서 당연히 갖는 권리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고, 평등하고 공정한 역할 수행에 대해 대응해 빠른 사회변화를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성평등 인식과 개선에 대한 활동이 활발하지만 아직까지 농촌은 폐쇄적 환경과 남성 중심적 사고가 만연하고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대한 인지와 개선의지가 부족하다”고 아쉬워하며 “여성이 앞장서 농업농촌 문화를 바꾸자”고 제안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최윤지 연구관은 여성농업인의 농업경영참여를 위해 여성농업인을 위한 농기계 개발 등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여성농업인 경영과 직업역량강화, 복지문화서비스 기술의 구축과 여성농업인 중심의 사회적 경제모델 개발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농업인 정책 대상을 농가단위로 할 것인지 농업인단위인지 명확히 하고, 복지문화서비스의 수혜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개발로 연령별 규모별 생애단계별 특징을 고려한 서비스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특히 여성농업인 농업활동 지원을 위해선 농가도우미제도를 개선해 농촌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간병도우미까지 확대할 필요성을 제기해 주목 받았다.

또한 농업에서도 다른 산업분야처럼 일·생활균형지원사업의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남여성가족재단 안경주 원장은 “일·가정양립 지원제도를 농업분야에도 확장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여성농업인의 임신, 출산과 모성보호에 관한 구체적인 국가적 지원과 가정 내 가사노동과 돌봄노동의 양성책임의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공동체 활동의 체계적 실시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여성농업인이 자존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단 의견도 나왔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김동익 농촌자원과장은 이를 위해 ▴육아하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여성농업인의 산재보험 제도화 ▴정기적 여성농업인 교육을 통한 자존감 키우기 등을 제안했다.

한국생활개선전라남도연합회 주옥선 회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우리의 여성농업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었고, 나를 돌아보고 시대 변화에 맞춘 역할을 다짐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삼석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 자문기구에 여성농업인을 위원 정수 비율 30% 이상을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여성농어업인 육성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지역발전을 위해 일하는 부녀회장의 업무수행을 국가가 수당으로 지급할 수 있는 '새마을운동조직 육성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