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경기도 이대직 농정해양국장

▲ 이대직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경기도의 모든 농업인들의 안정된 삶과 경기도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농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대직 농정해양국장은 누구보다 경기도 농업환경과 농촌사회를 잘 알고 있으며, 경기도 농업인들과의 공감대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여주시와 파주시에서 부시장을 역임하며 경기도 내 농촌지역과 도농복합지역의 농업 현황을 현장에서 체감했기 때문이다. 경기도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짓고, 또 소비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가 공급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로 일하고 있는 이대직 국장을 만났다.

• PLS 대비해 전국 최초 농업인으로 구성된 ‘먹거리안전 관리사(농농케어)’ 운영

•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상한 연령 폐지해 고령 여성농업인의 문화복지 확대

• 군부대에 친환경농산물 공급 위한 시스템 마련해 군 장병 건강 증진

-여성농업인이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 할 수 있도록 도에서 지원하는 복지정책은 어떤 것이 있나?

약 31만6000명의 경기도 농업인 중에 여성농업인은 약 16만 명으로 도내 농가인구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농가 고령화와 농촌인구 감소에 따라 농업생산과 경영 등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출산 여성농업인의 가사와 영농대행을 위한 농가도우미지원사업, 젊은 여성농업인을 위한 영유아 보육과 방과 후 아동학습지도, 고충상담 등의 기능을 공유하는 여성농업인센터 운영과 여성농업인들의 건강증진과 문화생활에 사용가능한 행복 바우처 지원으로 여성농업인의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대상 상한연령이었던 만65세를 폐지해, 고령여성농업인에 대한 문화․복지 지원을 확대했다. 도농복합도시 15개 시군 대상을 내년부터는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도 갖고 있다.

-농촌은 인구 고령화 등에 따른 일손이 부족하고, 도시는 청년 취업난으로 어려움이 큰데 농촌에서 정착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정책은?

경기도 농업인 중 60세 이상 농업인이 약 60%로 젊은 청년 농업인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경기도에서는 농촌지역에 청년인력 유입을 위해 전국 최초로 귀농 전 실습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경기공공실습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공공실습농장’은 예비창업농에게 실습농장을 빌려주고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 직접 농장을 경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창농에 대한 실패를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53명이 수료해 약 85%인 45명이 교육 후 귀농했거나 귀농을 준비 중하며 농촌에 정착하고 있다.

또한, 영농초기 청년농의 생활안정을 돕고 창농을 활성화하기 위해 청년창업농에게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자격은 만 18세~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이며, 청년 농업인으로 선발되면 1년차는 매월 100만원, 2년차는 90만원, 3년차는 80만원씩 영농정착금을 지원받으며, 이를 통해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할 뿐 아니라 농가의 고령화 추세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민선 7기 건강한 먹거리 공급과 안전성 관리 등을 위해 추진하는 중점 내용은?

경기도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늘리기 위해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 등에 필요한 시설·장비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친환경 인증비용과 재배 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경기농산물 지킴이’사업을 통해 소시모, 고주모, YWCA의 3개 NGO단체와 합동으로 G마크 농산물 현장조사와 모니터 활동으로 경기도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도내 중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농산물시료 수거검사를 매월 실시해 부적합 농산물의 유통을 사전 차단하고 도내 유통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된 PLS제도에 대응하고자 전국 최초로 농업인으로 구성된 ‘먹거리안전 관리사(농농케어)’ 운영으로 부적합 농산물 유통과 농가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고, 농산물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에 G마크 농산물을 비롯한 지역농산물 공급확대 계획은?

지난해 학교급식에 도내에서 생산된 친환경의 G마크 우수농산물을 2013개교, 133만4천명에게 공급했다. 금년에는 2.8% 늘어난 2175개교, 137만1천명에게 공급추진 중에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고등학생 무상급식 도입에 따라 향후 고등학교에도 친환경농산물 등 지역 우수농산물이 학교급식에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접경지역 농산물 군납확대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접경지역 군부대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코자, 접경지역 친환경출하회를 통해 계약재배를 실시하고, 친환경농산물 2000여 톤을 공급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전국 최초로 군부대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으로 경기도 접경지역 군 급식의 질 향상과 더불어 군 장병의 건강증진과 친환경농산물의 신규 판로 확대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경기도 우수농산물 브랜드 G마크의 브랜드력 강화와 품질관리 방안은 무엇인지?

G마크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우수농산물을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지사가 보증하는 인증제도다. 2000년 30개 업체로 시작해, 2019년 현재 300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으며, 2018년 기준 누적액 9790억 원의 판매 성과가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G마크 우수 농식품을 널리 알리고 확산될 수 있도록 올해 11월에 G마크 등 농식품산업전을 개최해 G마크의 인지도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에서는 소비자들을 먹거리 불안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유전자변형 농산물(GMO), 방사능 등 새로운 먹거리 유해 요소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도 안전한 G마크 농식품 생산․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하고 안전 먹거리는 G마크라는 인식이 소비자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경기도 농업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경기도는 ‘농업은 나라를 지탱하는 주요 전략산업’이란 인식을 갖고 행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앞으로의 농업정책은 대농이 아닌 소농을 중시하며, 영세농도 좋은 농산물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 농업인 여러분들이 안정적으로 영농에 종사 할 수 있도록 농산물 판로확대 등 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