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19∼22일 aT센터서 ‘2019 농업기술박람회’ 개최

농업성과․스마트 농업기술․체험프로그램 등 볼거리 풍성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농업의 힘으로 성장해 온 우리나라의 100년을 돌아보는 행사가 열린다. 농촌진흥청은 오는 19~2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업기술 100년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2019 농업기술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 3회를 맞는 이 박람회는 농진청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농수산대학교, 각 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협중앙회 등 2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농업기술 종합행사다.

특히 올해 박람회에서는 100년의 성과를 중심으로 농업의 미래가치에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특별전시와 스마트 농업기술 프로그램 등이 행사의 백미가 될 전망이다.

주제관에서 감상할 수 있는 ‘우리농업 100년 특별전시’는 농업기술의 가치에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내려 마련됐는데 ▲농업인의 항일투쟁 ▲우리나라 농업 발전을 이끈 농업 성과 ▲기술 발전으로 달라진 음식문화 ▲씨앗 할아버지 ‘우장춘 박사’ 등 흥미로운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미래를 여는 스마트 농업기술’에서는 ▲초정밀 접목로봇 ▲드론을 활용한 농작물 재배기술 ▲생육측정을 위한 다양한 센서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 등 미래 100년 농업 발전의 핵심기술인 스마트 농업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도시민을 위한 농촌체험과 올바른 농식품 관련 지식 전달을 위한 행사도 마련돼 있다. ‘농촌! 도시에서도 통하네∼’에서는 농업인들과 진로 상담을 하며 농식품 가공을 체험할 수 있다.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는 ‘힐링이 되는 농업’, ‘맛있고 건강한 우리농업’에서는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과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식물, 애완곤충,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준비돼 있다.

‘옥주부의 맛있는 개그콘서트’에서는 주부로 변신한 개그맨 정종철의 살림 이야기와 우리 농산물을 주제로 관객과 소통하며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전통주 만들기 시연과 강연, 박람회 부루마블, 팔씨름대회, 떡메치기 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마련돼 있고, 농업․농촌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미래 자산 우리품종과 농촌경관’, ‘밀레니얼農’과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분야별 전문가들의 농업 혁신방안 토론회 등도 진행된다.

‘2019 농업기술박람회’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입장료나 체험비는 모두 무료다. 단, 일부 프로그램은 누리집에서 미리 등록하고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는 농업기술박람회 누리집(www.agritechex.org)과 운영사무국(063-238-005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