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내분비계 교란·태반성장 장애 가능성

▲ 미세먼지가 아동과 노인의 건강에 직간접적인 악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고 있지만 이들 취약계층에 대한 예산은 충분치 못하다. 자료는 올해 미세먼지 관련 예산 (단위:백만원, 출처:환경부)

농촌 홀로노인도 미세먼지 취약계층
고학력·소득수준 높을수록 미세먼지 관심 높아
미세먼지 인과관계 규명할 연구 더 이뤄져야

미세먼지는 국민 생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야외활동을 자제하게 해 내수시장이 위축되는 건 물론이고, 건강 악화, 산업활동 저해, 농작물과 생태계 피해 등의 영향을 끼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에 따르면 대기오염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조기 사망자가 2010년 기준으로 연간 1만7000여 명에서 2060년이면 5만2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많은 수치다.

이외에도 미세먼지가 10㎍/㎥ 증가할 때마다 고혈압 발생률이 4.4% 증가하고, 5㎍/㎥ 높아질 때마다 저체중아 출생 위험이 18%씩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특히 임산부, 천식환자, 호흡기질환자, 심혈관질환자 등 특정질환자와 만 15세 미만자와 만 65세 이상자 등은 미세먼지의 취약계층이다. 하지만 높아진 국민적 관심만큼 미세먼지 취약계층을 포함한 관련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 5월28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기환경과 저출산·고령화’를 주제로 한 제1차 인구포럼이 열려 많은 이목이 집중됐다.

미세먼지와 미숙아 출산의 연관성
국립암센터 암관리정책부 송인규 선임연구원은 “중국의 2018년 코호트 연구에 의하면 임신기간 동안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 시 37주 미만 미숙아 위험도 1.1배, 32주 미만은 1.2배, 28주 미만의 위험도가 1.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미세먼지와 출산의 상관관계에 대해 가설을 세워보면 호흡으로 들어온 미세먼지가 내분비계 교란, 태반 성장 장애, 산소독성 증가, 태반을 통한 영양분과 가스교환 이상 등으로 미숙아 출생의 위험을 높아질 수 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송 연구원은 최근 통계청의 2010~2013년에서 태어난 174여만 명을 대상으로 한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와 미숙아 출생 사의 연관성을 규명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논문에 따르면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70㎍/㎥보다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임산부의 미숙아 출산율은 7.4%인 반면, 그렇지 않은 지역은 4.7%로 낮았다.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70㎍/㎥를 초과하는 지역과 출생아 체중의 관련성이 관찰되지 않았으나, 미숙아의 상대적 위험도가 37주 미만은 1.57배, 32주 미만 초미숙아는 1.97배에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송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미세먼지와 미숙아 출생비율의 인과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아니라 코호트 연구와 생물학적 인과관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히며 “소아청소년의 건강과 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동·노인, 미세먼지 영향요인 달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연구실 이상정 부연구위원은 만 65세 이상 노인과 만 12세 미만 아동 보호자 각각 1000명에게 미세먼지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명했다. 이 위원은 “노인의 61.3%가 매일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있지만 읍면, 비수도권, 여성, 75세 이상, 홀로노인, 저학력, 저소득 노인이 정보를 확인하는 수준이 낮았다”며 이어 “아동부모의 75.6%는 매일 정보를 확인하고 있지만, 한부모 가구, 고졸 이하 저학력 부모의 확인 수준은 낮았다”고 주장했다.

즉,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은 노인은 거주지역, 학력, 성별, 소득이 대처와 연관성을 지닌 반면, 아동은 연령, 부모의 학력과 소득, 가구형태가 연관성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이 위원은 “노인의 67.5%가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사용경험이 있었고, 사용한 경험이 없다는 비율은 22.3%였으며, 25.5%가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경험했지만 공기청정기가 없다는 노인은 68.5%에 달했다”고 응답했으며, “미세먼지가 임신·출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비율이 83.2%에 달했고, 대체로 고학력·소득수준이 준수할수록 미세먼지 대처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미세먼지에도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외에도 대도시와 농촌지역에 사는 지역에 따라서도 미세먼지에 대한 대처수준이 달라지는 것도 문제다. 최근 서울특별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기질보건센터를 통해 동 단위까지 세밀한 미세먼지 측정과 분석기술을 고도화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기오염측정소가 56개로 국내 지자체 중 가장 많아 온라인에서 누구나 실시간으로 대기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농촌지역에서는 서울처럼 대규모 예산을 투입할 재원은 고사하고 계획조차 파악할 수 없어 농촌의 홀로노인은 고립무원의 처지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