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15일까지 '전국 팔도 버섯 특별전시회' 열어

농촌진흥청은 오는 15일까지 농진청 농업과학관에서 '전국 팔도 버섯 특별전시회'를 연다.

면역력 향상과 항암효과를 지닌 식·약용버섯의 건강 기능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 육성 버섯 품종과 다양한 가공품이 전시된다.

우리나라에서 육성한 느타리, 양송이, 팽이 등 약 20여 개 버섯 품종 실물과 농산업체에서 개발한 버섯 가공 제품 10여 점, 표본 10여 점, 사진 50여 점 등이 선보인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양한 버섯 요리를 접할 수 있도록 버섯 양배추 쌈 등 버섯 요리 사진과 조리 방법을 소개한다.

우리나라 지도 모형에 각 지역의 특화 버섯을 소개하는 전시물을 배경으로 사진촬영도 할 수 있다. 사진촬영 공간은 농촌진흥청이 전국 8개 도 농업기술원과 함께 진행한 지역별 특화 버섯 육성 성과를 담아 꾸몄다.

이외에도 상황버섯, 동충하초 등 약용버섯을 이용한 버섯 차와 버섯 가공식품을 직접 맛볼 수 있는 시식·시음 공간을 마련한다. 

10일에는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버섯산업 제2의 도약을 위한 수출확대 강화 방안'을 주제로 버섯수출연구사업단과 함께 학술토론회를 열고 '국내 버섯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수출 전략' 등 5개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최인명 인삼특작부장은 "이번 특별전시회를 계기로 각 도별 버섯 특화작목의 산업이 확대되길 바란다.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버섯 품종과 가공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해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에서는 5월 10일을 '버섯데이'로 정해 2009년부터 학술토론회와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