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어딜 가든 눈에 띄는 벽보나 플랜카드는 단연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태양광사업 광고들이다.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 20%까지 늘린다는 정부 기조 아래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 태양광을 10GW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농지보전부담금 감면, 농지규제 완화, 시설비 50% 무상 지원 등 각종 보조금과 규제완화도 모자라 이를 더 확대하려는 법안도 이미 부지기수고 저수지 태양광, 염해간척지 태양광 개발도 앞두고 있다.

그 결과 농촌 태양광 규모는 지난해 시설용량으로 17만kW, 금액으로 1500억 원에 육박했다. 당연히 농가들의 수익도 대단해 보인다. 전북 진안에 설치된 농촌태양광 1호의 경우 평균 월소득 237만 원, 연소득 2847만 원을 달성했다고 한다.

농업소득보다 농외소득에 의존하는 농업인들의 입장에서 눈이 번쩍 뜨일 돈벌이다. 하지만 태양광을 둘러싼 주민들의 갈등, 브로커들의 사기행각도 문제지만 농촌이 한탕주의가 만연할까 제일 걱정이다.

자고로 사계절 내내 오롯이 피땀 흘려 정단한 대가를 받는 곳이 농촌이었다. 기상이변에 대내외 경제여건에 휘둘려 이리 치이고 저리 치여 고달픈 농촌이지만 자칫 본연의 임무보다 큰 돈 한번 벌어보자는 일확천금의 심리가 횡행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은 일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한탕주의와 농촌은 도통 어울리지 않는 말이 분명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