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품산업 청년 일자리성공 종합지원 과정’ 운영

6~10월 권역별로 진행…채용설명회․특강․기업탐방 등 다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다음 달부터 청년(대학생)들의 식품·외식 분야 취·창업을 지원하는 ‘식품산업 청년 일자리성공 종합지원’ 과정을 운영한다.

식품·외식 분야에 취·창업을 준비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식품산업분야 우수인력 유입을 촉진하고 식품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은 식품산업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을 모집해 권역별로 총 5회에 걸쳐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되는데, 강원·충청권(6월), 영남권(7월), 호남권(8월)에서는 각 1회씩 진행되고, 수도권은 10월에 2회 운영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국내 주요 식품기업 인사담당자 초청 채용설명회와 토크콘서트(Q&A) ▲면접·자소서 컨설팅 등 식품기업 맞춤형 취업특강 ▲농식품 청년소통 TED형 강연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식품기업 탐방 등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TED형 강연은 식품산업 취·창업 분야의 명망가 특강을 통해 스마트팜, 푸드테크 등 식품산업의 미래 발전방향과 식품산업분야의 청년 성공창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강연 내용은 영상으로도 제작해 SNS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많은 대학생들이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TED형 강연과 식품기업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등 일부 교육과정을 ‘2019 대한민국 식품대전’(10.23~25 aT센터)과 연계해 그랜드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과정에 참여할 청년(대학 3~4학년) 모집은 5월13일부터 농식품미래기획단 커뮤니티 카페(cafe.naver.com/yaff), 지역별 대학교 취업지원센터, 식품산업 전공학과 게시판 등을 통해 진행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