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효과는 미국의 기상학자 로렌즈가 ‘브라질에서 한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텍사스에 돌풍을 일으킬 수 있는가’라는 한 강연 제목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일반적이고 사소한 사건 하나가 나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가 하나가 된 지구촌 시대에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작은 사건 하나가 바로 우리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그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예측불가능의 시대를 대비하지 않으면 언제 이 거대한 파도에 휩쓸려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기를 맞고 있다.

최근 지구촌 기후변화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폭염, 혹한, 태풍, 가뭄, 대기오염 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농업분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후변화는 생산량의 변화는 물론 농산물 가격의 폭등과 폭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기후변화는 생태계, 농업 등 전 산업에 영향을 주지만 더 큰 문제는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인접 국가인 중국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은 수많은 공해물질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그로 인한 미세먼지가 바로 나비효과가 돼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중국의 대기오염이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폭풍의 강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는 것은 이를 방증하고 있다.

이제 미세먼지는 전 세계적인 문제로 국제적 공조 없이 해결할 수 없게 됐다. 정부는 국제협약은 물론 국내적으로 화석연료사용 감축, 원전정책의 부활 등 에너지 정책의 전환으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해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