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비까지 포함하면 48조원까지 늘어나

▲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국가균형발전을 지원하고, 국민의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생활SOC에 국비 30조원이 투자된다.

3대 분야 8개 핵심과제 중심으로 추진 계획
체육관·도서관 10분내 접근 가능…워라밸 정착 촉진

지난 15일 정부는 2022년까지 생활SOC에 국비 30조 원을 투자하는 3개년 계획안을 발표했다. 지방비의 투자규모를 합하면 총 48조원 수준의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성장위주의 인프라 투자를 통해 국민소득은 3만불 수준에 도달했지만, 취약한 생활 인프라 등으로 인해 국민이 일상 생활에서 체감하는 삶의 질은 미흡했다”며 “여가, 안전 등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질적 투자로 전환해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람중심 경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먼저 국민체육센터, 도서관, 어린이집 등 수요가 많은 핵심시설에 대해서는 서비스 수요인구, 시설 접근성 등 국가최소수준 (National Minimum) 개념을 적용했다. 또한 지자체가 주민들과 함께 창의성을 발휘해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취사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범정부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문재인 정부 임기 내인 2022년까지 생활SOC 시설들을 대폭 확충해 ‘국민 누구나 어디에서나 품격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3대 분야 8개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문화·체육시설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초인프라 등을 위해 총 14조5000억 원을 투자한다. 10분 내에 체육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실내체육관을 3만4000명 당 1개소 수준인 1400여 개로 확충하고, 도서관·문화예술교육터·생활문화센터 등은 1200여 개로 늘린다. 

돌봄과 공공의료시설 확충에도 2조9000억 원을 투자한다. 2021년까지 공보육 이용률을 40%까지 달성하고, 초등돌봄교실 이용대상도 기존 1~2학년 위주에서 전 학년으로 점차 확대한다. 시군구당 1개소씩 공립노인요양시설을 설치하고, 전국을 70여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책임의료기관을 지정·육성하고, 주민건강센터도 현재 66개소에서 110개소로 대폭 늘린다.

이번 계획안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전 과정에서 지방이 주도적으로 주민들과 함께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은 범정부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방식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중앙정부는 5월말까지 복합화 대상사업의 3개년 투자물량, 추진절차 등을 담은 범부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지방은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취사선택해 복합화 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는 범정부적으로 적극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지방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향후 3년간, 한시적으로, 복합화 시설에 대해서 국고보조율을 +10%p 인상한다.

학교가 부지를 제공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건설비를 부담하여 공동으로 생활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정부-학교-지자체 협업사업과 국유지 내에 영구시설물 설치, 사용료 감면 등 국유재산 관리제도도 개선한다. 지어지는 공공건축물은 총괄건축가와 공공건축가를 두고, 설계 공모대상을 2억 원에서 1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이용자와 공급자 그리고 중앙과 지방 간 연계와 소통창구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계획안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체육관, 도서관 등 필수시설은 10분내 접근이 가능해져 주 52시간 시대에 걸맞는 워라밸 중심의 생활패턴의 정착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3년간 약 20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운영단계에서 약 2만~3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