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5일부터 식품산업정책관을 중심으로 가공식품 주요 품목의 현장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수출 닥터’ 운영을 시작했다.

면류 가공식품 업체 방문을 시작으로 과자류, 음료류, 주류 등 수출액 비중이 높은 품목의 주요 수출업체를 방문해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번 면류 식품 간담회에서는 우리 식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해외박람회 운영 방안과 신남방지역 진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가공식품 수출은 신선농산물에 비해 저장·운송이 용이하고 검역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신규 시장에서 한국 식품 인지도롤 높이는 데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매운맛 라면, 알로에 음료 등 우리나라 가공식품이 세계 전역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 식품(K-Food) 인지도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가공식품은 국가 전체 농식품 수출에서 높은 비중(‘18년, 81.6%)을 차지하여 수출 증가세에 기여도가 크다.

‘수출닥터’는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농수산유통공사 담당자들로 구성하고, 주요 가공식품 업체들을 방문하여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수출 관련 정책과 규제 개선을, 한국식품산업협회는 중소 가공식품 업체들의 해외 유통망(롯데마트, Vin마트 연계) 지원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수출기업 밀착을 담당한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세계 경기 둔화, 미·중 무역분쟁 등 어려운 수출 여건 속에서 가공식품 수출이 농식품 수출 활로 개척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며, “이번 ‘수출 닥터’ 운영을 통해 가공식품 수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듣고 해법을 제시할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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