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링여행 - 4월에 가볼만한 농촌체험마을

▲ 2018년 태안세계튤립축제 전경(사진출처/코리아 플라워파크 홈페이지)

봄바람에 밀려오는 꽃향기. 어디론가 떠나야 할 것만 같은 계절이다. 봄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꽃․문화 관련 축제가 열리는 요즘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지역별 축제와 함께 방문하면 좋은 체험마을을 소개한다. 지면에 소개된 마을 여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 웰촌(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에 오감만족 봄꽃축제 활짝
떡만들기 등 이색 농촌체험도 재미

■ 경기권
이천 노승산우무실마을은 마을 곳곳이 체험장이다. 실내외 체험장과 더불어 논과 밭, 우물을 중심으로 꾸며진 정원 모두가 체험공간이다. 체험관에서는 쑥개떡 만들기, 논에서는 모내기, 밭에서는 흰민들레 채취, 우물정원에서는 미꾸라지 잡기 등 농촌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
▶주요체험= 쑥개떡ㆍ인절미 만들기, 도자기 체험, 전구화분 만들기, 모내기(5월), 흰민들레 발효액 만들기 등 ▲예약·문의 : 031-641-5600 ▲이천시 설성면 진상미로 867번길 34-8 ▲인근 축제 : 이천도자기축제(4.26~5.12)

■ 강원권
평창 봉황마을은 천연기념물 어름치가 서식하는 금당계곡을 품은 청정마을이다. 마을에서는 임금님 진상품이었던 대화초(마을 특산품)를 이용한 약선고추장을 만들고 즉석떡볶이를 해 먹는다. 금당계곡에서 직접 잡은 민물고기로 해먹는 매운탕은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다. 아름다운 경관과 이에 곁들이는 드립커피 한 잔도 봉황마을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
▶주요체험= 봉황 민물고기 매운탕, 즉석떡볶이, 약선고추장 만들기, 핸드드립 커피 체험, 감자전 만들기 등 ▲예약·문의 : 010-5401-5286 ▲평창군 대화면 금당계곡로 824 ▲기타 가볼만한 곳 : 마을 둘레길(1시간 소요), 등산로(덕수산·장미산)

충청권
태안 매화둠벙마을은 매화마름, 금개구리, 늦반딧불이 등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마을이다. 마을 내에 100여 개의 둠벙이 있는데, 이는 전국 최대 수준이다. 이곳에서는 둠벙생태체험, 둠벙에서 물고기 잡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맛이 좋기로 유명한 태안 간척지 쌀을 활용한 삼색쌀찐빵 만들기 체험과 7~10년산 장뇌삼을 화분에 심어 가져가는 체험이 인기다.
4월과 5월에 걸쳐 태안수선화축제와 태안세계튤립축제가 열리고 태안빛축제는 연중 개최된다.
▶주요체험= 둠벙생태학습, 둠벙푸기, 삼색쌀찐빵 만들기, 미꾸라지 잡기, 짚풀공예, 장뇌삼 화분 만들기 등 ▲예약·문의 : 041-672-0109 ▲태안군 원북면 동해길 301-41 ▲인근 축제 : 태안빛축제(연중무휴), 수선화축제(5.1까지), 태안세계튤립축제(4.13∼5.12) ▲기타 가볼만한 곳 : 신두리 해변, 해안 사구(차량으로 20분 소요)

▲ 영암 왕인박사마을의 전통혼례 체험

전라권
영암 왕인박사마을은 쌀이 유명한 마을로, 연중 우리 쌀을 이용한 전통 떡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4월에는 100리 벚꽃길의 벚꽃이 만개하고, 일본 아스카문화의 시조라 칭송받는 왕인박사를 기리는 왕인문화축제가 열려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하다. 한옥으로 지어진 체험관에서 전통혼례 체험, 예절인성교육, 한지공예, 전래놀이 등 옛 문화를 느껴볼 수 있다.
▶주요체험= 인절미 만들기, 전통혼례 체험, 예절인성 교육, 한지공예, 다도체험 등 ▲예약·문의 : 061-472-0939 ▲영암군 군서면 구림로 57-15 ▲기타 가볼만한 곳 : 100리 벚꽃길, 왕인문화유적

경상권
경주 토함산 중턱에 자리한 하범곡마을의 대표체험은 전통고추장 담그기다. 고추장 만드는 법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맛있는 장을 만들어 가져갈 수 있다. 마을에서 석굴암으로 이어지는 토함산 둘레길이 조성돼 등산객들에게 알음알음 이름이 나있다. 왕복 2시간, 넉넉하게 3시간이면 아름다운 숲길을 따라 석굴암까지 다녀올 수 있다.
▶주요체험= 전통 고추장 담그기, 두부 만들기, 산딸기 수확(6월) 등 ▲예약·문의 : 054-748-8987 ▲경북 경주시 양북면 하범길 199 ▲기타 가볼만한 곳 : 토함산 트레킹(도보 2~3시간), 불국사, 석굴암, 골굴사와 기림사, 동해안권(자동차로 20분)

▲ 서귀포 가시리마을 쫄븐갑마장길 걷기대회 모습

제주권
서귀포 가시리마을은 따라비오름 등 10여 개 오름이 둘러싼 초원과 임야지대에 위치한 중산간 마을이다. 오름을 포함해 마을 일대를 다니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도보여행코스 쫄븐갑마장길이 인기다.
또한 경관을 감상하며 승마체험을 하고, 조랑말 박물관에서 제주마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볼 수도 있다. 애완견 마음이가 있는 마음카페에서 차를 마시거나 말똥쿠키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10㎞ 정도의 녹산로는 벚꽃과 유채꽃이 어우러져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주요체험= 승마체험, 말똥쿠키 만들기, 조랑말박물관 관람 등 ▲예약·문의 : 064-787-3966, 1명부터 체험 가능 ▲서귀포시 표선면 녹산로 381-15(조랑말체험공원) ▲기타 가볼만한 곳 : 쫄븐갑마장길(도보 3시간)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