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다소비 가공식품 가격동향 발표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2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월에 비해 오렌지주스·두부 등이 상승하고 콜라·맛살 등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중 전월 2019년 1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오렌지주스(8.2%)·두부(3.7%)· 참기름(3.0%) 등 18개였다.

특히 두부는 최근 3개월 연속 가격이 상승했으며, 지난 5월 이후 하락세를 이어오던 식용유는 2월 들어 가격이 상승했다.
한편, 전월 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콜라(-8.2%)·맛살(-3.6%)·된장(-1.6%) 등 8개로 상승한 품목 수 보다 적었다. 맛살은 최근 3개월 연속 가격이 하락했다.
품목별 두부·시리얼은 전통시장, 식용유·국수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

조사대상 30개 품목 중 두부·시리얼·즉석밥은 전통시장, 식용유·국수·햄은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으며, 생수·된장은 SSM, 어묵은 백화점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품목별로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였으며, 시리얼, 생수, 식용유, 국수, 햄, 즉석밥 등도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장바구니 가격은 30개 품목 구매비용 평균 12만3588원이었으며, 전월 대비 0.7% 상승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평균 구매비용은 123,588원으로 전월 2019년 1월 대비 0.7%, 전년 동월 2018년 2월 대비 0.6% 상승했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964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 (11만9386원), SSM(12만1982원), 백화점(13만6019원)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 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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