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5년간의 귀농·귀촌 실태를 조사한 결과, 농촌에서 태어나 연고가 있는 농촌으로 귀농한 U턴형 귀농이 53%로 대세를 이뤘다. 농촌에서 태어났지만 연고가 없는 곳으로 귀농한 이도 19.2%나 됐다. 귀농인의 60.5%는 대체적으로 농촌생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다만 귀농생활에 불만족하는 사람들은 자금부족, 영농기술·경험부족 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귀농귀촌시책 추진과 지원으로 귀농인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소득보장과 정주여건 등은 지속적으로 개선돼야 할 부분이다. 귀농인들의 귀농 전 평균 가구소득은 4232만 원이지만 귀농 1년차에는 2319만 원, 5년차가 돼야 3898만 원까지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귀농가구의 절반 정도는 부족한 농업소득을 농산물·가공식품 판매, 자영업, 직장 취업 등 농업 외 경제활동으로 메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귀농인들의 농촌 정착 시 소득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전 직업경력과 다양한 기술·자격정보 등을 지역일자리와 창업 등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

문화·체육서비스를 확충하고, 임신·출산·양육지원, 노인돌봄서비스 등도 확대돼야 한다.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과의 갈등도 여전히 풀어가야 할 과제다. 도시민들에게는 제2의 삶을, 농촌에는 새로운 피를 수혈 받는 귀농귀촌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 지금 귀농인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은 바로 일과 삶이 균형 잡히도록 하는 ‘워라밸’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