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 5품목 10종 종자위원회 개최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자체 개발한 직무육성 신품종 10종이 품종 보호출원과 통상실시를 통해 농가에 보급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 충북도농업기술원은 관련대학 교수, 종자관련 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충청북도종자위원회를 개최해 수수 ‘청풍찰’과 수박 ‘순제로’, ‘충북찰 1호’를 포함한 옥수수 6품종 등 8종에 대한 품종보호권을 취득토록 하고, 통상실시를 통해 난 ‘핑키뷰티’와 장미 ‘타이니스타’를 올해 농가에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청풍찰’은 수량성이 우수한 찰수수로 키가 작아 콤바인을 이용한 기계수확이 용이해 농업인이 농사짓기 편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순제로’ 수박은 곁가지 제거가 필요 없어 노동력 70%와 생산비 20%를 절감해 앞으로 농가에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충북찰 1호’를 포함한 옥수수 6품종은 흰찰옥수수로 수량이 많고 과피가 얇아 씹는 맛이 우수하고 상품성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이번 통상실시에서 심의한 난 ‘핑키뷰티’는 연한 분홍색을 띄고 향기가 강해 애호가들에게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타이니스타’는 분홍색의 스프레이 절화 장미로 줄기에 가시가 적고 꽃잎수가 많아 상품성이 높다.
송용섭 원장은 “육성된 품종을 도내 재배농가에 조속히 보급해 상품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