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육류 소비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국민 1인당 육류 소비는 1970년에 5.2kg이던 것이 2017년 47.6kg으로 9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쇠고기 수입량이 17만톤으로, 금액으로는 약 11억 달러(한화 1조2천억 원)에 육박한다.
이같은 육류의 소비증가에 따른 동물성 지방 섭취과다로 비만과 만성질환의 발병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소 사육 증가에 따른 수질오염과 환경피해도 늘어 국민보건 위협도 커가고 있다.

소 한 마리를 사육하는데 발생하는 유기폐해물량은 인구 61만 도시에서의 발생량과 비슷하다고 한다. 이상과 같은 막대한 수질오염, 폐해 방지와 국민 건강을 해치는 비만과 만성병발병 억제를 위해서 선진국에서는 쇠고기와 비슷한 맛의 인조고기인 ‘클린미트’ 생산에 주력 중이다. 우리도 생명공학과 세포배양기술을 활용해 경제성 증진과 친환경을 도모할 인조고기의 개발과 생산에 힘써야 한다.
인조고기는 우선 동물 조직을 부위별로 배양한 단백질로 이뤄져 있다. 다음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한 조직단백을 활용해 동물조직과 닮은 인조고기를 생산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게이츠는 인조고기 생산에 거액을 투자할 정도로 미래 먹거리 개발에 큰 관심을 보이며 미국의 인조고기산업 육성을 선도하에 있다. 우리도 미국의 인공고기 생산 주도를 방관하지말고 매년 발생하는 구제역으로 입는 피해를 충당하는 방편으로 인조고기 생산 산업 육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