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올해 신규 시범사업으로 지역 특성화 중점

농촌진흥청은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특산자원을 육성하고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전국 5개 시·군을 대상으로 ‘특산자원 융복합기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한 ‘지역농업특성화 사업’의 2단계다. 각 지역에서 육성한 특화작목과 농업연구개발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융복합 상품을 개발·생산하는 것으로 중앙과 지방의 농촌진흥기관이 협력해 운영한다.

농진청은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관련 기술 지원, 네트워크 구축, 기반시설 등을 집중 지원한다. 
사업 첫 해인 올해는 ▲강원 홍천(쌀·팥·옥수수) ▲충북 청주(딸기·사과·쌀) ▲전북 군산(보리·쌀·밀) ▲전북 고창(보리·복분자·고구마·밀) ▲전남 장성(감·사과·쌀)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사업은 품목융합형, 기능융합형, 종합형 등 3개 유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품목융합형은 지역에서 생산된 서로 다른 품목을 서로 결합해 상품을 개발 생산하는 유형이다. 전남 장성의 경우, 전남지역 안에서 재배면적 1위인 사과와 감을 이용해 ‘감사’ 브랜드(상표)를 육성하고 관련 가공상품 개발과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능융합형은 서로 다른 품목 중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는 품목을 하나의 기능으로 묶어 새로운 융복합 상품을 개발 생산하는 유형이다. 충북 청주의 경우, 지역 대표 농산물인 사과, 딸기 등을 활용해 고품질 ‘라이스애플베리(와플)’ 가공제품 생산과 이를 활용한 식품체험 관광 상품 등을 마련하고 있다.

종합형은 품목융합형과 기능융합형의 종합적인 형태로 여러 개의 품목과 동일한 기능의 상품을 결합해 상품을 개발·생산하는 유형이다.
전북 군산의 경우, 지역에서 생산한 쌀, 보리, 밀을 이용한 제과제빵·제면·수제맥주 등 가공제품을 개발해 미맥(米麥)류 융복합 미식산업 도시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농진청은 새로운 지역특화품목을 육성하는 지자체을 위해 기존에 추진한 지역농업특성화 사업의 종합적 성과와 우수요인을 정리한 성과집을 제작해 배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