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지조직화·비축제 등 ‘수급조절시스템’ 마련

채소가격안정제․들녘경영체육성사업에 포함해 관리·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가격 폭등으로 이슈가 됐던 감자의 체계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감자는 자급률이 99.4%에 달하지만 최근 연이은 작황부진에 따른 생산 감소로 지난해 도매가격이 평년대비 281.5%나 13만 원/20㎏까지 치솟은 바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보다 효과적으로 수급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상시적인 수급조절시스템을 마련했다.

▲생산·유통단계 조직화와 인프라 확충= 노지채소수급안정사업 대상을 현행 고랭지감자 위주에서 올해부터 노지봄감자, 가을감자, 시설감자 등으로 전면 확대해 작기별 계약재배를 활성화한다. 또한, 올해는 강원 등 주요 지자체와 협력해 ‘감자 주산지협의체’도 구성·운영하면서 산지 조직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행 무·배추·고추·마늘·양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채소가격안정제’ 대상 품목에 감자를 추가해 시범 운영하며, 쌀 중심으로 지원되던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올해부터 감자를 포함한 밭식량작물까지 확대·개편해 감자 생산·유통에 필요한 장비․시설을 지원한다.
또한 고품질 감자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수급안정사업과 정부수매 사전 계약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고랭지 씨감자를 우선 보급할 계획이다.

▲비축제도 운영= 지난해 시범 운영(700톤)했던 감자 수매비축제를 상시 제도화해 올해는 수급상황에 따라 4천 톤(노지봄감자 2천 톤, 고랭지감자 1천 톤, 가을감자 1천 톤)을 수매하고, 연차적으로 수매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협을 통해 사전 계약재배를 희망하는 생산자단체와 지역농협을 선정해 파종기 이전에 수매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절대적인 국내 공급물량 부족에 대비해 올해 국영무역 방식으로 5천 톤 수입물량을 운용하되, 연초에 우선 2천 톤을 도입하고, 추후 수급상황에 따라 추가 물량 운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민간 보유물량 활용 제도화= 지난해 가격안정용으로 시범 운용(270톤)했던 민간 보유물량 매입과 시장출하 방식을 제도화한다. 이를 위해 올해 민간 가공업체로부터 1천 톤을 단경기에 대여․활용할 수 있도록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출하기에 수매물량 등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수급안정용 물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민·관 거버넌스 구축과 관측기능 강화= 가격 변동에 따른 수급관리 기능을 체계화하기 위해 감자를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 포함시키고 위기단계별 수급 조절 매뉴얼도 마련해 올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관측센터 산지기동반을 통해 작기별 감자 주산지의 재배면적과 작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한다. 관측회의 운영주기도 분기별에서 매월로 단축하고, 참여 대상 확대 등 운영방식을 개선해 관측 기능도 내실화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