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산림·임업전망서 산림산업 전망 공유

▲ 국립산림과학원 주최로 열린 2019 산림·임업전망은 창의적이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이 논의되는 장이 됐다.

남북협력·일자리 창출, 산림이 주도
숲은 도시 기온 낮추고 미세먼지 흡수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 ‘2019 산림·임업전망’이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 주최로 지난 31일 서울 코엑스에서 ‘산림·임업·산촌, 기회와 도약’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전범권 원장,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 산림청 박종호 차장,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승효상 위원장과 산림·임업분야 관계자를 포함해 1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전범권 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전망대회는 국민적 관심사인 남북 산림협력, 미세먼지를 줄이는 도시숲, 산촌과 산림의 일자리 창출 등을 전망하고자 한다”면서 “또한 임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단기소득 임산물, 산림복지서비스, 산림탄소시장 등의 동향도 공유해 산림산업의 희망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산림정책과 방향과 주요 시책을 발표한 임상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진행되는 사람·공간 중심 정책은 국토-산림-도시로 이어지는 숲 공간을 구축하고, 국민 모두가 생태적 감수성을 높이는 게 목표”라고 제시했다.

임 국장은 이어 “국토는 모두가 누리는 공익림 관리, 돈이 되는 경제림 육성, 아름다운 산림경관벨트 구축, 남북협력으로 한반도 산림 복구를 추진하고, 산촌은 지역 주도의 산림거점권역 육성, 산촌과 도시를 잇는 산림서비스 강화, 산림산업·서비스 단지화를, 도시는 생활주변 녹색 공간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국장은 “산림일자리는 지난해 1만9000개(장기일자리 비중 90%)를 만들었고, 올해 2만4000개, 2022년 6만 개(장기일자리 비중 50%)를 만들기 위해, 직접일자리 3만3000개, 지역산업일자리 1만 개, 사회서비스 7000개, 사회적경제·창업 5000개, 전문일자리 3000개, 공공일자리 2000개 등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숲과 사회적경제를 연결해 자생적 일자리 창출의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했으며, 조선업 퇴직자 전환교육으로 산림전문 작업단을 구성한 ‘울주 그루경영체’는 인생 2모작 성공모델로 주목받았고, 귀산촌인으로 마을공동체를 구성해 인구감소를 해결하고자 하는 ‘영주 그루경영체’, 청소년 대상 등산학교와 등산시설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완주 그루경영체’의 성공적 사례가 있다”고 언급했다.

올해 산림과 임업전망을 발표한 국립산림과학원 김경하 산림정책연구부장은 “무분별한 산림파괴를 막아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불법목재 교역제한제도’를 우리나라는 지난해 세계에서 6번째로 도입해 수입비중이 높고 합법인증이 어려운 합판과 팰릿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본다”며 “올해 도입된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에 따른 수입물량 감소로 국내임산물 가격경쟁력 향상과 그로 인한 물가상승 압박, 국가 간 관세인상 또는 무역보복 등 통상마찰 우려가 있다”고 예측했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도시숲 분야도 큰 관심을 받았다. 숲은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시키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도시의 숲을 잘 조성하면 국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박찬열 박사도 “우리나라 초미세먼지 농도는 매년 증가추세로, 1월에는 수도권에 사상 처음 초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돼 비상저감조치가 사흘 연속 시행되기도 했다”면서 “산림은 연간 총 107만 톤의 미세먼지, 이산화황, 이산화질소와 오존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나뭇잎이 미세먼지를 흡착·흡수하고, 가지와 나무줄기가 미세먼지를 차단하며, 도시숲은 도심보다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박 박사는 “인구의 92%가 거주하는 도시의 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숲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숲이 도심 외곽에 존재하는 우리 여건상 외곽숲의 찬바람을 도심으로 끌어들여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정책이 절실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