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조직․인력 확대보다 ‘헤쳐모여’에 초점

농촌여성단체 “2차 기관으로 부활시켜야” 주장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촌진흥청 연구사업의 부활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조직과 인력을 확충해 2차 기관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여성농업인 관련 연구 활성화 계획을 묻는 본지 기자의 질문에 여성농업인 전문연구실 마련 등 세부적인 계획을 내놨다.

농진청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장기간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등 농촌여성단체도 여성농업인 연구의 활성화와 관련조직 부활 등을 지속적인 요구함에 따라 그 후속조치로 지난해 10월 연구 방향에 대한 내부 추진방안을 마련했고,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그 계획을 구체화했다.

농진청은 지난해 11월과 12월,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 연구 강화를 위해 연구방향 설정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와 국회토론회 등을 거치며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고, 오는 2월에는 현장(단체, 행정)-연구(농진청, 공공기관, 학회)-사업․교육(농촌지원국, 농업기술원)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여성농업인 연구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추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4월에는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 중장기 연구 로드맵을 설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여성농업인 연구 강화를 위해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의 전문연구실을 개편하고 관련 인력도 재배치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그러나 여성농업인 관련 연구조직이 현재의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에 전문연구실 형태로 구성될 것이라는 방침에 농진청 내부에서도 미봉책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08년 조직개편으로 폐지된 농촌자원개발연구소 등 2차 기관으로 부활시켜 농촌사회과학분야 연구를 전담케 하거나 최소한 부(部) 단위 연구조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촌여성단체들도 기왕 농진청이 관련 연구를 강화하겠다면 조직 확대 개편과 인력 확충 등을 통해 농촌여성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를 해야 한다면서 이 같은 작업에 더욱 가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