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거 불안정과 자녀 양육, 부족한 문화인프라 등으로 농촌생활을 주저하는 청년들을 위해 복합 주거공간을 조성해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4곳에 공공임대주택과 보육시설, 문화·체육시설 등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만들어 청년층의 농촌 진입 문턱을 낮춰주고, 그들이 안심하고 농촌에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청년 농촌보금자리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고령화·과소화 등으로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높여가겠다는 것이다.

그간 귀농·귀촌정책이 일터 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일과 생활이 균형된 삶을 원하는 청년층의 유입에 한계가 있었다면, 농촌보금자리 사업은 삶터 마련에 무게를 둬 청년층의 농촌 진입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의무와 참여도 강조하고 있다. 사업을 신청하려는 지자체는 부지를 100%를 확보해야 하고, 일자리 지원, 자녀 양육 지원 등 종합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에는 1곳당 2년간 총 80억2500만 원이 지원된다.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는 사업이 취지에 맞게 추진되는 지 관리·감독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얼마 전 청년 영농정착지원금이 명품 구입 등 용도 이외의 곳에 사용돼 물의를 빚은 사례가 있다. 농촌에서 제2의 삶을 꾸려보려는 선의의 청년들이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아서는 안 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농업·농촌에 지원하는 돈이 ‘눈먼 돈’이라는 국민들의 불신을 해소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