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달라지는 안전·경제·행정서비스 제도 발표

시설물 내진성능평가 실시하고 승강기 안전인증제 도입
소형 임대주택 재산세 면제, 신혼부부 첫 주택 취득세 감면

행정안전부는 올해 일상 속에서 국민이 보다 안전하고, 민생경제 안정에 기여하며, 행정서비스 개선을 통해 국민 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등 국민의 체감도가 높은 제도 개선에 주력한다. 이에 국민안전과 민생경제, 행정서비스 분야의 제도가 눈길을 끌고 있다.

국민안전분야로는 고속도로 정체구간 후미에서의 차량 추돌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방 도로상황을 내비게이션으로 실시간 안내하는 음성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국민들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시설을 확인하고 건축주가 내진보강에 힘쓸 수 있도록 ‘지진안전시설물 인증제’가 도입된다. 건축물, 터미널, 역사, 학교, 병원 등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시설물에 건축주가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전문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과한 시설물은 인증서와 인증명판이 발급·부착된다.

여름철 하천 수위상승으로 인한 차량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태풍과 집중호우 등의 재해로 차량침수 징후가 포착되면 대피명령과 강제견인을 실시한다.

승강기 제조·수입업자로 하여금 승강기 안전인증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는 ‘승강기 안전인증제’가 시행된다. 안전인증을 받은 승강기에는 국가통합인증마크 KC마크 스티커가 부착되고,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제조·수입업자는 등록취소와 함께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민생경제 분야로는 부부합산소득이 7000만 원(외벌이 5천만 원) 이하인 신혼부부(5년 이내)가 생애최초로 취득가액 3억 원(수도권 4억 원) 이하,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의 50%가 감면된다.

서민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임대주택으로 등록된 소형(40㎡ 이하) 다가구주택을 8년 이상 임대하는 경우 재산세가 면제된다.

지난해 66개 지자체에서 3000억 원 판매된 지역 내 소상공인 전용 상품권인 ‘지역(고향)사랑상품권’이 전국 약 100여개 지자체에서 2조 원 규모로 발행·판매된다.

행정서비스 분야로는 전국 846개 지방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인 ‘클린아이 잡플러스’가 운영된다. 보수, 근무지 등 구직자가 원하는 고용·근무조건을 입력하면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모바일 서비스도 동시에 구현된다.

주민등록증 사진 크기를 여권 사진과 같게 하고 ‘귀와 눈썹이 보이는’ 요건을 삭제해 국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해소한다. 그간 종이증명서로만 발급받던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개인 스마트폰의 전자문서지갑에 저장해 이를 각종 기관에 제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구축으로 주민등록등초본부터 시범적용 후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각종 법령과 제도, 서비스를 개선해 국민안전 수준과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고 민생경제에 활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