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농사일 틈틈이 진솔한 삶을 담은 ‘농부 책을 쓰다“ 발간

사람들은 살면서 누구나 나만의 책을 한 권쯤 내보고 싶다는 꿈을 꾸지만, 책을 쓰는 일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데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의 도움으로 ‘농부, 책을 쓰다’ 13 명의 작가가 탄생했다.

전북농업기술원(원장 김학주)에서는 농업인들의 이러한 꿈을 응원하기 위해 ‘e-비즈니스 내책만들기’ 교육을 추진하였고, 산고 끝에 농업인 작가 13 명의 진솔한 삶을 담은 책을 발간했다.

농사일만으로도 벅찬데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 속에서 시작한 ‘내책만들기’ 도전은 용기와 인내를 필요로 했으며, 한 줄 쓰기도 어려웠을 글쓰기를 시작하며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겠지만, 이를 극복하고 한 줄, 한 단락 완성되어가는 순간, 보람을 느끼며 농부로 살아온 지난날의 삶을 되돌아보며 큰 감동으로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김학주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지난 1년간 농사일을 하면서도 책 쓰기 작업에 도전해 이렇게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주신 13 명의 전북 농업인 작가들의 용기와 도전에 큰 박수를 보낸다”라며,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의 삶을 조금 더 이해하고 농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격려했다.

이번에 발행되는 책자는 도내·외 농업인들과 농촌진흥청, 각도 농업기술원 등 전국 농촌진흥기관에 배부돼, 우리나라 농업인들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벤치마킹 모델의 시발점으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도농업기술원 김동완 박사는 “추후에도 글쓰기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더 많은 농업인 작가를 배출해, 농업인들의 삶을 책으로 발간, 도심에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생생한 농촌의 삶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