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는 국산밀 자급기반 확충을 위해 국산밀 품질 제고와 수요 확대에 중점을 두어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마련·발표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밀은 쌀 다음을 차지하는 제 2의 주식이 됐으나, 지난해 기준 자급률은 1.7%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식량안보 차원에서 일정 수준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할 수 있도록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현재 밀 자급률 1.7%에서 4년 후 9.9%로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국산밀산업 발전을 위해 생산단계 품질 제고, 유통단계 품질 제고, 수요기반 확대, 제도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 생산단계 품질 제고, 유통단계 품질 제고, 수요 확대, 제도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한다.

생산단계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고품질 품종 개발, 보급종 공급체계 개선, 생산·유통 품질관리 체계화, 지역단위 생산-유통 모델 확산한다.

품질등급제 도입 등을 통한 품질·용도별 구분, 수매·저장·유통 시스템 마련, 수확 후 관리시스템을 개선해 유통단계 품질을 제고한다.

수요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밀 의무자조금과 국산밀음식점 인증제 추진, 농협·aT 등을 통한 판로 확대, R&D 등 시장 차별화와 공공급식을 확대할 계획이다.

밀 정부수매제 도입 등 수급안정 제도를 마련하고 밀 농작물재해보험 확대, 밀산업육성법 제정, 밀산업발전 협의회 구성·운영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이 밀 수급안정과 고품질 밀 생산 유도를 통해 국산밀 생산·소비기반을 확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