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은 스마트팜에서 활용되는 장비와 부품에 대한 KS 국가표준을 최초로 제정해  국가표준 서비스에 등록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팜은 각종 센서를 통해 온도․습도, 이산화탄소, 일사량을 측정하고 토양의 수분, 양액공급 상태를 확인해 조절함으로써 최적의 생육 환경을 제공해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시킬 수 있다.

이번 국가표준은 스마트팜에서 활용되는 장비(천·측창, 보온덮개, 차광막, 환풍기, 관수 모터·밸브, 냉난방기 등의 구동기)와  센서의 기계·전기적 연결 규격 등을 정의하고 있다.

그동안 시설원예 분야 25종과 축산 환경관리 기자재 19종, 축산 사양관리 ICT 기자재 25종을 단체표준으로 등록해 활용해 왔으며, 그 중에서 시설원예 분야 22종을 국가표준으로 제정한 것이다.

이번 국가표준 제정으로 스마트팜 구동기와 센서의 호환성이 확보됨에 따라 영농의 편의성 향상과 함께 스마트팜 기술의 산업화가 더욱 촉진 될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농가는 자신의 농장에 맞게 구동기와 센서 기자재를 선택해 맞춤형 스마트팜 구축이 가능해지고, 부품 교환 등 A/S 편의성 또한 증대된다. 표준이 적용된 스마트팜 ICT 기자재는 소모품 교체 시에도 여러 업체로부터 대체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어 사후관리나 유지보수 비용도 경감 할 수 있다.

기업은 주요 기자재 규격이 표준화 돼 제품 설계와 개발비용이 감소하고, 부품공급 기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부는 스마트팜 기자재 표준화로 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과 신뢰성이 한층 높아지고 스마트팜 시장에서 국산제품의 사용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권역별로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통해 국가표준이 산업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