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 농산물(GMO)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팽배한 가운데 위해성 찬반 논란을 중재할 민간협의체가 구성됐다. ‘GMO 완전표시제 촉구’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어서자 청와대가 새로운 협의체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지난 12일 소비자·시민단체, 산업계 대표 등에서 17명이 참여하는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 출범했다. 협의체는 GMO 표시제를 둘러싼 찬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문제점을 살피고 해외사례 등을 참고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GMO의 위해성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NGO단체 등 소비자 측은 GMO의 안전성이 우려되기 때문에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GMO 완전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식품업계는 물가인상 등을 이유로 완전표시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미 우리 식탁에는 알게 모르게 GMO가 오르고 있다. 하지만 당장 눈으로 그 위해성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다. 그렇다고 무작정 나쁘다고만 할 수도 없다. 정부는 GMO 위해성에 대한 모니터링과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해줄 필요가 있고, 국민들도 너무 민감한 반응을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이번에 출범한 협의체는 이러한 양측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국민들에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GMO가 출현한 이유와 책임도 모두 인간에게 있다. 이제 그 책임에 현명하게 다가갈 때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