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커스-여성이 행복한 복지농촌 만들기 국회토론회

▲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토론회가 지난 3일 국회도서관에서는 생활개선회원과 관계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농식품부 ‘농촌여성정책과’ 신설 계획과 발 맞춰야
정책 체감효과 크지 않은 건 양성평등인식 낮은 탓
수혜대상에 머물지 말고 여성농업인 목소리 높여야
여성농업인 연구조직 부활시켜 전문성 강화해야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가칭 ‘농촌여성정책과’ 설치가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 산하 여성농업인 연구조직의 필요성도 아울러 제기되고 있다. 연구조직의 부재는 산발적인 여성농업인 연구에 그칠 뿐만 아니라 현장 활용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3일 국회에서는 여성농업인 전담부서와 연구조직 설치를 포함해 여성농업인의 실질적 복지서비스 향상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김인련 회장, 농촌진흥청 라승용 청장,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 박완주 의원, 윤준호 의원, 김현권 의원,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윤영일 의원, 본지 임평자 사장 등이 참석했다.

라승용 청장은 개회사에서 “여성농업인이 직업인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일하려면 가족을 돌볼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때 필요한 교육을 받고 창업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번 토론회에는 현장·정책·연구 등 각 분야에서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고민해온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농촌진흥청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1부에서는 젠더&공동체 오미란 대표가 ‘여성농업인 복지증진과 지위향상 연구동향 및 과제’를, 목표대학교 김영란 교수가 ‘여성농업인 역량강화와 여성농업인단체 활성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인련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이 ‘여성농업인이 바라는 일과 삶의 복지’, 농촌진흥청 김미희 농촌환경자원과장이 ‘여성이 행복한 복지 농촌을 위한 농촌진흥청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농식품부 강혜영 농촌복지여성과장은 “여러 정책이 있음에도 농촌현장에서 체감효과가 크지 않은 건 양성평등의 인식이 굉장히 낮기 때문”이라며 “이에 정부도 성평등인식을 강화하고 각종 지원사업에서도 성평등교육을 필수항목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이어 “여성농업인이 일한만큼 대우받기 위해서 스스로 역량을 강화하고, 단체 간 연결고리를 강화해 같은 이슈에 같은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가족부 조민경 여성정책과장은 “국무회의에서 배우자 동의 없이 공동경영주 등록가능, 6차산업 인증 시 여성참여도 반영, 소규모창업 여성농업인 창업 확대 등을 보고한 바 있다”면서 “지역격차 중 성평등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어, 내년도 ‘찾아가는 성평등교육사업’에서 농촌의 마을회관을 대상에 꼭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 과장은 “얼마전 한 농기계회사가 여성을 폄하하는 광고로 물의를 일으켰을 때, 여성농업인단체가 성명서를 낸 이후, 이 회사가 양성평등교육 강화와 여성농업인 친화 농기계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한 사례가 있다”면서 여성농업인이 제 목소리를 내야 변화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원광대학교 복지보건학부 김흥주 교수는 “여성농업인이 복지의 수혜자로 머무른다면 이는 굉장히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여성농업인 육성조례 66건 중 최근 2년에 43건이 만들어졌을 정도로 권리의 주체로서 목소리를 높일 때만 여성이 정책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그리고 “여성농업인만의 정책이 아니라 농정 전반이 성평등관점에서 바라봐야만 진정한 권리를 누릴 수 있다”고도 말했다.

충북농업기술원 권혁순 농촌자원과장은 “6차산업 사업장을 보면 여성이 주도적으로 참여했을 때 성공률이 훨씬 높지만 지위나 권익은 그에 못 따르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1998년 생활지도직이 통합되고 지방직화되면서 조직이 축소되고 전문성을 높일 기회가 부족해졌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리고 권 과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농작업 안전분야에서도 ICT를 적극 활용해 여성농업인이 농업현장에서 편하면서 안전한 작업환경 마련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과거 농촌진흥청 여성농업인 연구의 산실이었던 농촌생활연구소장을 역임한 본지 임평자 사장은 이날 토론회를 함께하며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설치에 발 맞춰 여성농업인 연구조직 역시 다시 생겨야 한다”면서 “관련 연구조직과 생활지도직 부활을 통한 여성농업인 연구·지도 강화로 농촌여성 교육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