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다문화시대, 다문화방송의 역할’ 정책토론회 열려

최근 인천 중학생 집단폭행 추락사의 피해자는 러시아 어머니를 둔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었다. 이 사건을 통해 한국에서 다문화 가정으로 살아가는 삶에 대해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다. 많이 나아졌다고는 해도 다문화 가정에 대한 차별과 편견은 여전하다. 특히 어린시절 받은 상처는 극복하기 어려운데, 아이들 사이에서 피부색이 다르고 한국말이 어눌하다는 이유로 가장 쉽게 피해에 노출되기도 한다.

이에 공익성 방송분야 중 사회복지 분야에 ‘다문화tvM’이 2019~2020 공익채널로 선정되면서 다문화시대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을 넓히고, 차별과 편견 근절을 위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 지난 26일 국회에서는 한국과 다문화시대 다문화방송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문화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다문화가정 비추는 공익채널 다양화해야
"다문화정책 세우는 컨트롤타워 필요"

지난 26일 국회에서는 한국과 다문화시대 다문화방송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문화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발제에서 한세대 홍문기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는 “2008~2013년 방송사업자 평가를 하면서 방송과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공익성‧공공성을 어떻게 회복 할 수 있는지, 방송사업자들이 실제로 이와 같은 공익성의 문제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평가했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우리나라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소외계층, 소수집단이기 때문에 지상파방송사업자는 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사업을 운영해야 하지만 방송수익과 시청률의 문제로 외모중심의 ‘미녀들의 수다’나 눈물샘을 자극하는 ‘인간극장’ 등에 국한돼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제라도 공익채널로 선정된 다문화tvM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제들 이주여성 문제, 다문화 아이들 언어와 학업문제 등을 방송프로그램에서 주창해야 한다”며 “방송사업자들은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단계, 편성하는 단계에 다문화 문제들을 얼마나 흥미롭고 재밌게, 또 한편으로는 공공적 차원에서 사회통합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콘텐츠로서 기여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전문가 발제에서 신숙자 한국다문화건강가정지원센터협회장은 “법무부의 출입국자, 체류외국인 현황조사에 따르면 2018년 현재 다문화인구는 232만 명에 이르고 있다”며 “하지만 국적취득자는 외국인 수에서 제외돼 결혼 후 10년이 지났어도 포함되지 않아 실제로는 300만 가까운 인구가 한국에 거주해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특히 “현재 다문화 정책에 있어 대통력직속이나 국무총리직속 컨트롤타워가 없다”며 “다문화정책 컨트롤타워가 꼭 필요하고, 통일한국 대비에 있어서 다문화 관계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예측 가능한 정책이 마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강세창 전 서울시교육청다문화담당장학관은 “중도입국한 다문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어지만 한국어를 담당하는 교사는 정식교사가 아닌 시간강사로 주 15시간 미만 근무를 한다”며 “다문화 관련 담당교사의 자격기준을 강화하고 다문화인식을 개선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해서 공공기관 담당자들이 의무적으로 교육연수를 받도록 법제화해달라”고 말했다.

끝으로 다문화tvM 조강태 부사장은 “공익채널로 선정된 다문화tvM의 유일한 자부심은 다문화와 관련된 종합적인 프로그램 편성을 하는 유일한 채널이라는 점”이라고 소개했다.

조 부사장은 “다문화정책을 제안하고 토론하고 한국문화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여줘 한국어 및 한국문화교육, 이중언어교육을 텔레비전에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저희 tvM채널에서는 다문화뉴스도 한다”며 “다문화가 처해진 현실, 국민들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정확히 보여주는 정보제공성 뉴스를 편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다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다문화는 우리가 도와줘야 할 대상이 아니라 자국민보다 잘 사는 다문화인을 발굴해 그들이 왜 한국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방송을 통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