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작물 배수로 정비, 배추·무 냉해 주의

농촌진흥청은 기온이 떨어져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작물별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지난달 기상청이 발표한 3개월(11월~2019년 1월) 전망에 따르면 올 겨울 기온은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농작물의 언피해(동해·凍害) 등을 예방하기 위한 사전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벼 수확이 끝난 논에 씨를 뿌려 겨울을 나는 작물인 보리·밀·사료작물 등은 토양에 물이 많고, 온도가 낮으면 피해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비가 왔을 때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돈하고, 작물의 서릿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흙덮기를 해주고 잘 눌러준다.
특히 파종이 늦어 식물이 어릴 경우, 추위에 약해 얼어 죽기 쉬우므로 볏짚, 퇴비, 왕겨 등으로 덮어 보온과 땅 속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김장용 배추와 무는 수확 막바지에 언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직포나 비닐을 미리 준비했다가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잘 씌워주고, 무는 0℃, 배추는 –6℃ 이하에서 생육장애가 나타나고 –8℃ 안팎에서 언 피해를 받기 쉬우므로 각별히 유의한다.
수확을 마친 사과, 배 등 과일나무는 원줄기에 흰색 페인트를 발라주거나 반사필름, 두꺼운 부직포를 싸매어 나무가 얼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겨울에도 채소나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시설하우스는 폭설과 강풍에 대비해 보조지지대(보강지주) 설치와 바람에 비닐이 펄럭이지 않도록 고정끈(하우스 밴드)을 묶는 작업을 미리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