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은 73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4.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농가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은 42.5%(2017년)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 고령인구 비율보다 3배 정도 더 높다. 이런 상황에서 보건복지부는 최근 국무회의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 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그 1단계로 노인 커뮤니티케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현재의 재가 서비스가 공급기관별·사업별로 단편적으로 제공돼 정작 노인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연계·통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정부의 이번 노인 커뮤니티케어 계획의 중점 추진과제를 보면, 어르신 맞춤형 주거 지원인프라 확충, 찾아가는 방문건강·방문의료 서비스, 재가 장기요양·돌봄서비스 확충, 민관 서비스 연계와 통합 제공 등인데,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홀로 사는 노인 비중이 높은 농촌지역에서 제대로 서비스가 이뤄질 지 의구심이 든다. 지역의료 인프라 부족, 이동이 불편한 단독주택 위주의 농가주택, 요양서비스 인력 부족 등은 농촌노인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더욱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생계를 위해 농사를 지어야 하는 농촌노인들은 건강과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그렇기에 이번 정부의 복지서비스가 농촌지역 노인들에게 차별 없이 이뤄지도록 더 많은 관심과 세심한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 지금의 농촌의 노인들은 아직까지 우리 농업·농촌을 떠받치고 있는 대들보이기에 그렇다.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하는 공정한 사회 실현이 구호로만 그치지 않도록 농촌노인들에 대한 복지서비스가 더욱 강화돼야 하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