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최저기온이 지역에 따라 영하로 떨어지면서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대표적인 겨울 레저인 스키장도 개장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추운 겨울철에는 나이를 막론하고 낙상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스키장에 가기 전에 스키보험을 가입하기도 하는데 의료실비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일상생활은 물론 스포츠 활동도 선수가 아니라면 다쳤을 때도 보상하기 때문이다. 실비보험은 여러 차례 표준화 개정을 거쳐 단독형 의료실비보험이 판매중이다. 단, 스키보험에 포함되는 배상책임까지 보장을 받으려면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가 있는 개정 전 의료실비보험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개정된 실비보험은 질병 입통원, 상해 입통원 의료비를 기본으로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 비급여 주사제, MRI검사 등의 비급여 치료 항목을 중심으로 보장한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특약이나 가입금액이 없어 이전 실비보험에 비해 저렴한 보험료가 장점이다. 그러나 보험료를 절약하겠다고 가입 중이던 실비보험을 덜컥 해지하고 새로 갈아타기 보다는 전문가의 보장분석을 받아본 후에 결정하는 쪽이 바람직하다. 통합형 실비보험에는 실손보험 담보에 암보험, 운전자보험, 수술비, 입원 일당과 같은 각종 건강보험 특약들이 추가되어 있다.

한편 고혈압, 당뇨처럼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지병이 있거나 5년 이내 특정 치료이력으로 인해 일반 실비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사람들을 위한 유병력자 실손보험, 유병자 실비보험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유병력자 실손보험, 유병자 실비보험은 직전 2년간 수술이나 일주일 이상 입원한 적이 없다면 가입이 가능하고 심사 대상 질병종류를 확대하였으며 25세까지 최저가입연령도 대폭 낮추었다. 유병자라고 해서 일반 실비보험은 무조건 가입이 거절되지는 않으니 가입조건을 서로 비교해보아야 한다. 유병자 실비보험은 노후실손의료보험과 마찬가지로 공제 금액이 많고, 일부 보장이 제외되며 평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개정 전후 실비보험이나 유병자 플랜의 유리한 가입조건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보험사마다 견적을 받아 비교하면 되는데 비전문가 입장에서 판단을 내리기란 쉽지 않다. 또한 보험약관 및 판매방식은 표준화되었지만 보험사마다 나이, 성별, 직업에 따른 보험료가 모두 다르다. 다이렉트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http://ins.kr/insu/?num=44358172 )에서는 가격 비교견적과 고객의 건강, 재무 상태에 따라 추천 가입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내보험다보여‘처럼 기존 보험 보장분석, 보험금 찾아주기, 휴면보험금 조회,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는 실손의료비보험 외에도 다이렉트 비갱신형 암보험, 운전자보험, 태아 보험, 자녀 보험, 치아보험 등 거의 모든 보험을 취급하고 있다. 특히 암보험은 암으로 보장하는 암종류와 범위를 눈여겨 비교해보자.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유방암을 일부만 보장하고 있다. 태아 보험, 자녀보험, 어린이보험도 태아 보험 취지에 맞게 출생 전후 또는 어린이보험에 적절한 담보로 구성된 보험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밖에 치아보험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임플란트 치료 횟수나 가입금액 및 치아보험 감액기간을 중점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주요 보험사에는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동부화재), MG손해보험, 흥국화재, NH농협화재, 삼성생명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