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12월3일 국회에서 여성농업인 연구 확산을 위해 ‘여성이 행복한 복지농촌 조성 국회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는 것인데, 이는 지난 10월 농촌진흥청 국정감사에서 여성농업인 연구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른 후속 조치다.
MB정부 들어 농진청의 농촌복지분야 연구가 뒷전으로 밀리고, 조직도 사분오열된 상황에서 여성농업인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못한 것에 대한 늦은 반성의 움직임이다. 그 마저도 내부의 힘이 아닌 국정감사라는 외적 주문에 의해서다.

이런 분위기 속에 국내 최대 여성농업인단체인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는 최근 국회에서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국회의원과 농정당국, 농촌진흥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 토론회에서 생활개선회원들은 그간 농업인임에도 불구하고 법적·경제적 울타리에서 소외돼 힘들었던 농촌생활을 토로하며 여성농업인 정책 개선과 발굴, 여성농업인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간 여성농업인의 목소리를 외면해 온 농진청이 다음 달 열리는 토론회를 통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지 지켜볼 일이다. 윗돌 빼서 아랫돌 괴고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땜질식 연구로는 진정한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없다. 별도의 농촌사회복지 분야를 연구할 조직을 부활시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내부의 힘이 모자라면 외부의 힘이라도 빌려야 한다. 이는 연구자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가장 높은 관리자의 의지와 결단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