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나트륨·당류 섭취 줄이기 캠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달고 짠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진 입맛의 변화를 유도해 나트륨·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해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단체급식소를 대상으로 ‘싱겁게/덜달게 건강한 일주일 캠페인‘을 운영한다.

이번 캠페인은 식약처에서 가까운 오송생명과학단지와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 급식소 6곳이 우선 시범 대상으로 5일부터 23일까지 각 기관별로 일주일 동안 릴레이로 운영한다.

예를 들어 ‘싱겁게‧덜달게 건강한 일주일 캠페인 프로젝트’는 ▲(1일차) 나트륨을 줄인 양념·소스 제공하는 날 ▲(2일차) 국·찌개 등의 국물은 적게, 건더기 위주로 먹는 날 ▲(3일차) 양념·소스 등을 따로 제공하는 날 ▲(4일차) 향신재료를 이용하여 풍미를 높인 식단 제공하는 날 ▲(5일차)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가 포함된 식단 제공하는 날 등이다.

나트륨·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건강한 하루를 위한 Tip‘을 포스터로 제작해 중앙부처,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강한 하루를 위한 Tip으로 간식류 구매 시 나트륨·당류 등 영양성분 확인, 나트륨·당 함량 높은 간식 대신 생수, 견과류 등 제공, 나트륨 함량이 높은 외식 메뉴 주문 시 덜달게·덜짜게 주문하기, 소스는 찍어먹기, 국물은 적게 먹기, 당 함량 높은 음료 대신 차 섭취 권장, 시럽 사용 줄이기 등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나트륨·당류 줄이기 캠페인을 민간기관으로 확대하고 더 나아가 국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