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협정 체결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우리 농어업·농어촌과 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해 기업들의 자발적 기부로 조성된 출연금이 당초 목표에 한참 못 미쳐 상생이란 취지가 무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일 농식품부 국정감사에서 농해수위원들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의 조성 부진을 꼬집으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기금출연을 촉구했다.

지난해 3월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이 설치된 후 올 9월 말까지 조성된 기금은 476억 원으로 목표액인 1000억 원에 절반도 안 된다. 이중 민간기업이 출연한 금액은 7억4천만 원으로 조성된 기금의 1.6%에 불과했다. 지난해 12월 투자·상생협력 촉진을 위해 조세특례가 개편돼 기금 출연에 따른 기업의 세제 혜택이 확대되고, 올 8월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에 반영되는 점수를 상향했음에도 불구하고 민간기업의 기금 출연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농어업계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2015년 여야정 합의로 FTA에 따른 농어촌 지원을 위해 상생기금이 조성됐을 당시 경제단체들이 환영과 긍정입장을 보이던 것과는 사뭇 다른 상황이다. 국감장에 참고인과 증인으로 출석한 삼성·LG·SK·롯데 등 대기업 관계자들은 출연금 조성 부진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앞으로 기금출연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얘기만 내놓았다. 속담에 ‘뒷간에 갈 때 마음 다르고, 올 때 마음이 다르다’는 말이 있다. 대기업들은 적극적인 농업회생 의지를 보여야 한다. 지금의 성장이 농업농촌의 희생이 밑거름이 됐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