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과일 상품화로 부가가치 창출

▲ 복숭아 하홍

우리 품종 복숭아가 ‘색다른 수제맥주’의 상품화로 농가의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서울의 유명 수제 맥주 양조장과 이해림 푸드 칼럼니스트와 손을 잡고 복숭아 ‘하홍’ 품종의 풍부한 향과 맛을 담은 수제(크래프트) 맥주를 출시했다.
당도가 높으면서 신맛이 나 새콤달콤한 ‘하홍’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천도 품종이다.
이번에 개발되 수제 맥주는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많은 ‘팜하우스 에일’(Farmhouse Ale)의 한 종류로, 맥주에 입힌 은은한 복숭아 향이 인상적이다. 8월 중순 양조해 발효를 마친 뒤 복숭아 ‘하홍’을 넣고 숙성될 때까지 3주가량 더 두면 완성된다.

후숙한 맥주는 진한 과일 향과 달콤한 과즙의 풍미를 즐길 수 있어 가공적성이 매우 뛰어나다. 이 수제 맥주는 출시 후 소량만 한정 판매한다. 관련 문의는 농촌진흥청 과수과(063-238-6733)로 하면 된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한 이해림 푸드 칼럼니스트는 “새콤한 향이 매력적인 ‘하홍’ 품종으로 만든 수제 맥주는 복숭아 향이 진하며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우수해 맥주 마니아뿐 아니라 누구나 부담 없이 가볍게 마시기 좋은 맥주”라고 평가했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 남은영 연구사는 “해마다 이상기상으로 복숭아 수확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 제품 출시가 모양이 고르게 자라지 못한 과일도 다양하게 상품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소비자 기호도 평가 등을 통해 농업인과 연계해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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