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평양남북정상회담서 납북자문제 공식적 제의 촉구

- 납북자 가족, 전문가 등 200여명 참석해 납북자 송환 문제 공론화에 나서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충남 예산·홍성)이 주최하고 전후 납북자 피해가족 연합회와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가 주관하는 ‘평양남북정상회담, 납북자 송환 촉구를 위한 긴급 정책토론회가 지난 1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이달 열릴 평양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납북자 생사확인과 송환문제를 북에 공식적으로 제의할 것을 촉구하고 납북자 송환 문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 납북자 가족들 200여명과 함께했다.

남성욱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장은 발제에서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비교하며 바람직한 남북정상회담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납북자 송환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도희윤 대표는 납북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안일하고 방일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미일 6.25납북인사 가족협의회 이사장은 최근 송갑석 민주당의원이 발의한 ‘납북자’를 ‘실종자’로 변경하는 문제에 대해 공식적 사과를 요청하며 전시납북자 가족들의 고충을 토로했다. 최성룡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장은 아직 북에 살아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전후납북자에 대한 빠른 송환을 촉구하 이야기 했다.

홍문표 의원은 “납북자 가족들의 사연과 슬픔을 절절히 이해 할 수 있는 자리였다”며, ”정부는 반드시 납북자 송환 문제를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제기하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