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사회적 농업 모델 전국에서 자생中

▲ 사회적 농업은 이미 전국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나고 있어 정부의 체계적인 육성방안이 필요한 때다. 사진은 지난 8월29일 사회적 농업을 주제로 정부서울청사서 열린 제9차 열린소통포럼 모습.

사회적 농업 통해 청년·장애인·노인 새로운 기회 열려
농식품부, 올해 ‘사회적 농업 육성법’ 제출 예정

사회적 농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허나 농업이 단순히 먹거리 생산에 그치지 않고 돌봄·교육·재활 등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하는 연결고리로서 그 미래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지난 8월2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열린소통포럼에서 사회적 농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 농민, 공무원이 참여하는 ‘농업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자’라는 주제의 포럼이 열렸다.

먼저 발표에 나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정섭 연구위원은 “사회적 농업은 1차 농산물을 생산·판매해 돈을 버는 경제활동에 국한되지 않고, 다기능 농업이자 지역사회 복지를 합친 개념”이라면서 “농촌이 지속가능하려면 통합과 사회적 자본(규범, 신뢰, 네트워크)에서 그 열쇠를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은 “사회적 농업의 정책방향은 실천주체 발굴, 연결망 형성, 정책과 법제로 나눌 수 있다”면서 “세부적으로 보면 주체는 친환경 농업인, 청년 귀농인,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사회복지단체 등이고, 성격이 다른 주체들의 공통적 요구를 정부부처와 협업구조로 연결하며, 농촌지역 공동체 자율성을 존중하는 유연성 발휘와 윤리적 소비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농식품부로부터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청송 해뜨는농장의 조옥래 대표는 “농대 졸업생이지만 농업 경험이 전혀 없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면서 “만성적인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 이젠 농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좌절의 실패가 아닌 경험의 실패가 될 수 있는 한국형 사회적 농업 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앞으로 나를 키우고, 청년을 키우며, 지역을 키우는 ‘청춘상상주식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책방과 마을카페의 ‘사과상자’, 농업관련 실습과 농촌생활설명서 역할을 할 ‘슬기로운 농장생활’, 청년 농업인 CEO들이 주축이 될 ‘청년포럼’, 만들고 기록하고 상상하는 ‘청춘상상랩’으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꿈이자라는뜰 최문철 대표는 “사회적 농업이라는 명칭도 없던 시절, 집에서 고립돼 있는 농촌의 장애청소년과 청년들이 농사를 지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면서 “농장에 규칙적인 출퇴근으로 일상의 리듬을 만들고, 일한 만큼 급여를 받으며, 집에서 나와 사회와 연결돼 관계를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자연염색 손수건, 허브, 비누, 머그컵, 피망 등의 자립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지역의 어린이집, 빵가게, 화방, 원예조합, 도서관, 게스트하우스, 여성농업인센터 등에서 일자리 나눔도 진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가장 고민되는 점은 장애인의 낮은 생산성과 농업의 낮은 수익성으로 인한 경제적 자립인데, 특히 7년을 임차했던 농장을 돌려주고 새로운 곳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라며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토로했다.

농식품부 농촌복지여성과 김경은 사무관은 “농업을 통한 사회통합과 지역사회 활력 증진이 사회적 농업의 정책목표로,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과 판로지원, 실천조직의 운영지원, 사회적 농업 육성법 제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그 중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은 장애인, 노인, 범죄피해자, 다문화여성, 청년, 귀촌희망자 등의 9개소를 선정해 프로그램 운영비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비 등에 개소당 6000만 원을 지원하고, 협의체를 구성해 전문가의 상시적인 컨설팅도 지원한다”면서 “올해 안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한국형 사회적 농업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고, 사회적 농업의 개념, 지원 근거, 정부의 역할을 명시한 사회적 농업 육성법 제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사회적 농업 실천조직도 18개소로 2배 늘리고, 장애인 안전시설 등으로 지원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