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선충남도聯, 2018 한마음수련대회 개최

▲ 한국생활개선충청남도연합회는 30일 청양군 청양군민체육관에서 회원 1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한마음수련대회를 개최했다.

충남 농업․농촌 활력화를 선도하는 농촌여성들이 한 자리에 모여 농업․농촌 발전을 다짐했다. 한국생활개선충청남도연합회(회장 정숙희)는 지난 8월30일 청양군민체육관에서 회원 1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한마음수련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나소열 충남도 정무부지사, 유병국 도의회의장, 김인련 한국생활개선중앙회장, 김돈곤 청양군수, 구기수 청양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농업인단체장 등이 다수 참석해 농촌여성들의 큰잔치를 축하했다.

대회사에서 정숙희 회장은 “생활개선회 60주년이 되는 해에 회원들의 얼굴을 마주하게 돼 기쁘다”며 “생활개선회원들의 삶 자체가 이미 농업지도자이며, 과거부터 부엌 개량, 공동취사장과 탁아소 운영, 농촌여성일감갖기사업, 공동사업장 운영 등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해왔다”고 그간의 활동을 열거했다.

정 회장은 이어 “빠른 속도의 농업 개방화로 인한 농업농촌의 위기 속에서도 생활개선회는 쌀소비촉진운동 등 5대과제를 설정해 실천해오고 있다”며 “우리는 후계세대에 잘 다져진 농촌을 물려줘야 할 책임이 있으며, 농촌에서 생활개선회가 지역발전을 위해 리더로서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격려사에서 나소열 정무부지사는 “서천군수 시절 생활개선회원들이 가장 역동적이고 단결력이 좋다는 것을 느꼈다”며 회원들의 어깨를 추켜세웠다.

김인련 한국생활개선중앙회장도 축사를 통해 “생활개선회는 활발하게 농촌을 지키는 지킴이”이라고 소개하며 “회원 여러분이 생활개선회 60년을 이어오면서 농촌계몽운동과 산업화를 위해 애써왔다”고 격려했다.

김인련 회장은 또 “함께 노력했던 행동들이 밖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11월에 국민대토론회를 마련했다”면서 ”10만 회원이 함께 자축하는 기념식에 충남도연합회원도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1천여 회원들이 ‘생활개선회 5대 실천’를 한 목소리로 결의했고, 지역에서 회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사랑의 쌀’ 650kg 전달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 이날 회원들은 한목소리로 5대실천과제를 다짐했다.

식후행사로는 예산군연합회원들이 퓨전아리랑 공연으로 장내 분위기를 끌어올리며 회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회원들의 능력 계발을 위한 특강에서는 껑충교육연구소 한영석 강사가 ‘변화의 중심에서 미래를 디자인 하라’라는 내용으로 열강을 펼쳐 여성농업인의 행복한 삶과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어 ▲청양=아름다운 농촌가꾸기 댄스 퍼포먼스 ▲서산= 농산물 패션쇼 ▲논산= 이․미용 퍼포먼스 ▲당진=‘히잡을 벗어 던져라’ 공연 ▲보령= 관광자원과 함께하는 농업·농촌 가치 퍼포먼스 등 5개 시군연합회에서는 생활개선회 5대 실천과제 우수사례를 발표해 회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끝으로 회원들은 소통 한마당에서 흥겨운 춤사위와 노랫가락으로 농사로 지친 심신을 달래고 화합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대회에서는 우수 회원과 관계공무원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는데, 충청남도 도지사상에 김애자(공주) 육진수(보령) 김효숙(아산) 이영선(서산) 이미숙(논산) 이명옥(계룡) 유용순(당진) 이은숙(금산) 윤선예(부여) 이희숙(태안) 조성준(천안시농업기술센터)씨가 영예를 안았다. 또한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상에는 김종실(홍성), 생활개선충남도연합회장상은 권석자(천안) 이은경(청양) 구연옥(서천) 이혜용(예산) 남영란(태안군농업기술센터)씨가 각각 수상했다.

▲ 이날 시군에서 준비한 퓨전아리랑 무대 등 다양한 장기를 선보여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현장인터뷰 - 한국생활개선충청남도연합회 정숙희 회장

행동하는 생활개선회로 보람 찾자

1960년대부터 농촌여성의 의식주를 개선하기 위해 모인 우리 생활개선회가 이제는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먹거리 생산자로 농업농촌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올해 60주년을 맞이하면서 그간의 역사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100년을 함께 걸어나가기 위해 이번 한마음대회가 생활개선충남도연합회원들이 다시 한 번 결속을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원한다.

앞으로도 생활개선회는 이 땅을 굳건히 지키는 주체적 농업인으로 내실을 다져 5대실천과제를 통해 행동으로 앞장서 때로는 이웃으로, 힘을 주는 동반자로 우리 회원들이 농업을 발전시켜 나가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