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김태연 씨 대상, 하동군 이종석 씨 장려상 수상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도내 청년농업인들의 창업과 정착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청년농업인 우수활동 경진대회’에 참여해 우수브랜드 농산물 경진분야 대상을 수상하는 등 청년농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자긍심을 높였다.

지난 8월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부산시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경진대회는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우수활동 경진대회와 사례 홍보, 전시 행사가 진행됐다.

청년농업인들이 중심이 돼 추진된 이번 행사는 청년농부들의 생산제품을 브랜드화하고, 안심 먹거리를 소개하는 한편 유통활로와 판로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새로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

경진대회 참석결과는 창업농업인 우수브랜드 농산물 경진에 함양군4-H연합회 김태연 씨가 ‘채연가’ 브랜드를 들고 참가해 대상을 수상하였다. 채연가 브랜드 상품에는 저온발효방법으로 만들어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깔끔한 향과 맛을 가진 발효식초와 자체 개발 쌀 누룩을 사용한 스윗식초, 조청, 편강, 간장 소스류가 있다.

청년농업인 창업정착 우수사례에는 천혜의 자연조건과 우수 지역 농특산물을 연계한 6차산업화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하고 보존가치를 높이기 위해 ‘경남 농촌힐링 다식도락(茶食道樂) B&B관광사업’에 관한 주제를 발표한 하동군4-H연합회 이종석 씨가 장려를 수상했다.

이와 함께 청년농업인 우수활동 사례 전시에는 청년이 돌아오는 경남 「청년농업1번지 조성」이라는 주제로 사업성과 홍보를 실시해 각 지자체별 정보교환과 상호교류를 촉진했다.

도 농업기술원 이상대 농업기술원장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주인인 청년농업인은 도내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희망이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농업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여 미래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