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2006~2016) 70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낸 교통사고 건수가 2만9천여 건에 달하고, 전체 교통사고에서 65세 이상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율도 10년새 3배 가까이 늘었다. 고령운전자가 낸 교통사고의 치사율도 타 연령대보다 높다.
75세 이상이 되면 신체 반응시간이 늦어지고 인지능력도 떨어져 사고 위험지수가 전 연령대보다 2배 이상 높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65~74세는 5년 주기, 75세 이상은 3년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주기가 단축된다.

한편 부산 남부면허시험장은 부산시의 예산지원으로 고령자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할 경우, 지역 상업시설 이용요금 할인과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등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정작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관련 도로교통법 일부개정안은 1년이 넘게 국회에 계류 중이다.

그나마도 이러한 혜택은 고령자가 대부분인 농촌지역에서는 ‘그림의 떡’이다.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운행횟수도 적어 고령임에도 어쩔 수 없이 개인차량을 이용해야 한다. 가로등이나 안전운전 시설도 부족해 도시지역보다 교통사고 위험도도 높다. 게다가 농기계로 인한 사고도 고령농민들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이에 농기계 면허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농촌지역 교통복지 확대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나와야 한다. 더 이상 대책을 미루기에는 우리 농촌이 너무 빨리 늙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