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스케치 – 전남․ 광주 지역 여성농업인정책 발굴 세미나

▲ 지난 22일 나주 중흥리조트에서 전남 광주지역 여성농업인정책 발굴 세미나가 열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수렴했다. 각 지역 순회 토론회를 마친 후 오는 11월1일에는 국회에서 여성농업인 정책발굴 대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위한 일과 가정 양립 정책 필요
기존 여성농업인 정책 이해와 실행 중요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건설이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보다 시급하단 의견이 나왔다. 또한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를 이끌고 있는 생활개선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회원 영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는 지난 22일 나주 중흥리조트에서 열린 국민 체감 여성농업인 정책 발굴을 위한 전남․광주 지역 세미나에서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회장 김인련)와 농촌진흥청은 지난 60년을 거울삼아 생활개선회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방향 설정과 목표 정립을 위한 세미나를 각 지역을 순회하며 진행하고 있다. 전남‧광주 지역 세미나에는 생활개선회원과 담당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해 생활개선회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농촌 활력 증진을 위한 국민체감 여성농업인 정책 발굴 전남 광주 지역 세미나에서는 여성농업인이 현장에서 꼭 필요한 피부에 와닿는 정책에 대한 활발한 건의가 여성농업인을 위한 정책 만들기의 첫걸음임이 강조됐다.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것이 요구되는지 여성농업인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시킬 방법을 강구해 나가야 하며 지역 토론회는 그 첫걸음마에 해당되는 일이란 의견이다.

토론회에 앞서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정찬수 농촌지원 과장은 “여성농업인의 불평등 개선과 여성농업인 안전문제에 대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발제를 맡은 젠더와 공동체 오미란 대표는 “생활개선회는 농촌현장에서 기획과 실행을 가장 잘하는 단체로 인정받고 있지만, 명칭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시대 변화에 걸 맞는 주체적 자주적 명칭으로 농촌의 당당한 주인 역할에 적합한 명칭이었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오미란 대표는 “여성농업인의 토지와 기술에 대한 접근 취약성이 가장 큰 문제”라며 여성농업인은 소외된 경제권 확보에 관심을 가져야 삶의 질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각 지자체에서 실시 중인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제도에 대해서도 지원 금액과 지원 조건의 기본모델을 갖춰 균등한 복지혜택이 돌아가게 여성농업인들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 대표는 “지자체별 각기 다른 지원은 여성농업인들이 제대로 요구하지 않은데 원인이 있다”며 역할을 다 할 것을 주문했다.

고령화되는 농촌에서 여성농업인이 주체가 되는 요즘 여성농업인이 맘 편하게 농사지을 수 있는 농작업 대행서비스 강화 등 농작업 환경 개선과 복지 향상에 대해 여성농업인 스스로가 의견을 제시할 것도 요구했다.

오 대표는 여성농업인이 안전하고 편안한 농촌을 위해 ▲응급신고 비상벨 설치 ▲ 편이장비 보급 ▲농업인들을 위한 각종 교육에 성평등 교육 포함 등을 건의하며 일과 가정의 양립이 안정을 이룰 때 여성농업인도 활력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분과활동 회원 영입에 도움

생활개선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회원 영입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생활개선무안군연합회 김경임 회장은 생활개선회원의 자부심 고취를 위한 활동방안을 소개하며 생활개선회의 자부심을 고취시키며 미래가치를 위한 도약방안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분과활동 개설을 통한 신규 회원 영입과 귀농귀촌인과 다문화가족 여성은 물론 회원 자녀 가입을 촉진하자”며 생활개선회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해남군농업기술센터 정원경 팀장 역시 문화적 공동체인 생활개선회 활동을 후계세대에게 문화유산으로 남기자고 제안했다. 생활개선회는 지속적 자기계발에 힘쓰는 것은 물론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해 배움을 실천하고 나눌 수 있는 재능기부 사업의 연계로 생활개선회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생활개선화순군연합회 박태은 회장 역시 한정된 국가와 지자체 예산에 국한됨 없이 자율기금 조성활동을 통해 생활개선회 활성화를 도모하고 귀농귀촌 여성들과의 교류를 통해 상담자 조언자 역할로 회원 영입도 가능하단 의견이다.

무엇보다 기존의 여성농업인을 위한 각종 정책을 잘 알고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정부와 지자체는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환경개선과 복지 향상을 위해 가사 영농도우미제도. 농촌형 돌봄, 농번기 공동급식. 여성농업인 문화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잘 인지하고 여성농업인 스스로 이용하는 것도 스스로의 권리를 찾는 방법일 것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