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추세대로라면 3년후 한우값 하락 예상

전국한우협회는 최근 한우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소값 폭락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미경산우 암소 비육 사업 추진 계획을 밝힌바 있다. 이와 관련해 한우협회는 지난 달 한우·축산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7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83%가 선제적 수급조절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현재 추세대로 한우사육두수가 증가한다면 63%가 3년 후에 한우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향후 한우고기 시장전망에 대해 절반은 현 수준을 유지할 것, 비관적이라는 응답은 40%,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비율은 8.6%로 전문가들 중 다수는 향후 한우시장을 어둡게 보고 있다. 또한 선제적 수급조절은 지금이 적기라는 의견이 50%였다.

현재 이력제 상 7월 기준 한우 사육두수는 299만마리로 연말에는 300만두, 내년에는 320만두까지 예측됨에 따라 선제적 사육두수 조절을 하지 않을 경우엔 2011년~2012년과 같은 심각한 소값 폭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우협회 김홍길 회장은 “미경산우 비육 사업은 과거와 같은 한우 공급 과잉으로 인한 가격 폭락 사태를 막기 위해 농가 스스로 사육두수를 조절하려는 것이며, 이 사업의 성공으로 2012년과 같은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책당국의 원활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미경산우 비육 사업은 지난 10일 한우자조금 대의원회의 의결을 받았고 향후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을 받으면 사업 참여 희망 농가들을 대상으로 미경산우 비육 사업의 목적과 시행요령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