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하반기 '경복궁 별빛야행'이 오는 9월2일부터 15일, 10월 6일부터 20일 1일 2회씩 총 50회 진행된다.

‘경복궁 별빛야행’은 궁궐 문화콘텐츠 다양화를 목적으로 궁중음식 체험과 전통공연, 경복궁 야간해설 탐방이 결합한 행사로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인 후 꾸준히 사랑받아온 행사다.

올해 ‘경복궁 별빛야행’은 예년과 달리 경복궁이 담고 있는 옛이야기가 더해져 관람객들이 더욱 풍성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행사는 수문군들의 개문의식 후 전문 배우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함께 탐방을 시작한다. 동궁권역인 비현각에 들르면 왕세자가 신하들과 함께 글 읽는 소리가 낭랑하게 들린다. 궁궐의 부엌인 소주방으로 자리를 옮기면 왕과 왕비의 일상식인 12첩 반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도슭수라상‘을 맛보게 된다. ‘도슭’은 도시락의 옛말로, 이번 행사에서 제공하는 음식은 ‘한국의집’에서 재현한 조선의 왕이 먹던 일상식인 ‘수라상’을 고급스러운 4단 유기합에 담아낸 궁중음식이다.

문화재청은 궁궐이라는 공간에서 전통음악 공연과 함께 즐기는 궁중음식이 관람객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소주방에서 궁중음식을 먹고 나면 배우들의 이야기를 따라 경복궁 후원으로 가 왕비의 처소 교태전에서 세종과 소헌왕후의 사랑을 모래로 그려낸 영상을 관람한다. 별빛야행에 온 관람객에게만 특별히 허락된 ‘집경당과 함화당’의 내부 관람을 통해 궁녀들의 일상도 엿볼 수 있다.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1부 행사는 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로 진행할 예정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도 경복궁 별빛야행을 누릴 기회를 제공한다.

사전 예매는 옥션(http://ticket.auction.co.kr)을 통해 오는 23일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