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과수․축산농가 폭염피해 현장점검

▲ 경남 거창의 과수농가를 찾아 폭염에 따른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이개호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지난 10일 임명장을 받은 즉시 취임식도 미룬 채 경남 거창군의 과수농가와 축산농가를 방문해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농업분야 폭염 지원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이번 방문현장에서 이 장관은 사과 등 과수, 육계 등의 폭염피해 상황과 향후 추석 물가, 성수품 수급에 미치는 영향도 점검했다.

이날 방문에는 현장의 농업인들과 거창에 지역구를 둔 강석진 의원이 참여해 이개호 장관에게 폭염피해 농가들이 조기에 영농을 재개할 수 있도록 농약대․대파대 등 복구비를 신속히 지원해 줄 것과 재해보험에서 특약으로 보장되는 봄 동상해와 폭염 일소피해 등을 주계약으로 전환하는 대책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개호 장관은 현장에서 폭염피해 농가의 경영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 가입농가에게 보험금을 조기 지급하고, 보험 미가입 농가에 대해서는 복구비를 조속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장관은 빈발하는 재해에 대응해 농가 보호를 위해 현장에서 개선요구가 많은 ‘과수 봄 동상해 특약’과 ‘폭염 일소피해 특약’ 등의 주계약 전환과 농가의 보험료 부담완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농협 계약재배에 참여하는 사과․단감 농가에 햇볕데임(日燒) 피해 예방 자재(탄산칼슘)를 무상 공급하고, 포도․복숭아 자조금 가입 농가에 대해서도 수세 회복을 위한 복합비료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이 장관은 농업재해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농가는 안정적으로 영농을 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해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는 자연재해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농진청‧농업기술센터에 농업인들이 농작물과 가축 사양관리에 필요한 부분을 잘 안내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지자체에도 폭염으로 인한 추가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농가 기술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피해조사에 누락되는 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에 임하도록 했다.

농업인들에게는 일소피해 과일을 장시간 방치하면 탄저병 발생으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해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등 증거자료 확보와 함께 일소피해 과일을 조기에 제거하고, 폭염이 절정에 이르는 낮시간에는 농작업 자제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등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 장관은 폭염에 따른 농작물 피해와 가축폐사를 막기 위해 농식품부가 긴급지원한 가뭄대책비와 축사냉방장비 지원비용을 조속히 집행해 폭염 피해를 최소화 해줄 것을 지자체에 당부했다.

아울러, 폭염 피해 상황 및 수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해 정부 비축물량 방출 등을 통해 가격 급등을 방지하고, 특히, 사과․배추 등의 성수품 가격이 추석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국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