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의원, 농업 폐업 지원하는 재난안전법 개정안 발의

앞으로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 등은 시설 복구 뿐 아니라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될 전망이다.

현행 재난안전법은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 어업인 등에게 자금을 융자하거나 해당 시설의 복구는 지원할 수 있지만, 과원 등을 폐업할 수밖에 없는 경우, 폐업에 대해서는 지원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국회 농해수위(경북 영천시·청도군)은 “지난 3월 영천·청도 등 경북 지역에 폭설이 내려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고, 특히 원상회복에 3년 이상이 소요되는 과원 등은 사실상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가 적지 않고, 고령화로 부득이 폐업할 수밖에 없는데도 이에 대한 지원책이 전무해 울며 겨자 먹기로 시설 복구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농어업 등 1차 산업분야에서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폐업을 하려는 피해 농어민 등에 대해 생계안정을 위한 폐업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재난안전법 개정안을 지난 8월7일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FTA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도 폐업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재난으로 인해 폐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폐업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고 개정안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