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배,단감,감귤,포도,복숭아,참다래 등 총11품목 40농가 선발

▲ 지난해 열린 2017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개막식 모습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회장 박철선)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이 오는 11월16(금)~18(일)까지 3일 동안 경기도 일산 킨텍스 10A홀 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8회째를 맞는 과일산업대전은 사과‧배‧단감‧감귤‧밤‧호두, 대추 등의 대표과일, 신품종, 과일간식홍보관, 가공식품관, 과일요리 체험관, 과일장터, 시‧도홍보관 등 전시‧홍보‧판매‧체험하는 국내 유일의 과일산업 종합 대전이다.

행사에 앞서 ‘대표과일선발대회’도 열린다.

각 광역시・도에서 추천한 11품목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귤, 단감, 참다래, 밤, 호두, 대추, 떫은감)의 과일을 외부 전문가(기관)와 소비자평가단 등을 통한 엄격한 심사・평가를 통해 ‘올해의 대한민국 대표과일’로 선정하게 된다. 대상1점(농식품부장관 상장 및 상금 5백만원), 최우수상 (품목별 각1점, 장관 상장 및 2백만원)·우수상 등 40점을 선발해 총상금 5500만원을 수여하고, 수상과일과 출품과일은 행사기간 중 ‘대표과일관’에 전시한다.

대표과일선발대회 참여를 희망하는 과수 재배농가는 관할 시·군 (농업기술센터) 에 신청하고, 예비심사를 거쳐 각 시・도에 심사대상 농가로 추천이 돼야 한다. 추천 된 농가는 과원심사, 계측심사, 외관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선발 되고, 출품농가에 대하여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7대 과종은 시·군(농업기술센터), 품목(지역)농협 지도과 또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산림과수는 산림청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이번 행사에 홍보, 판매 등을 목적으로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생산자 단체 및 과일관련 가공업체, 과수 농기자재업체는 8월31일까지 각 시·도(시・군) 또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 (054-534-8003(Fax 054-531-2294), e-mail : him2@sunplus.or.kr)

박철선 회장은 “2018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을 통해 국내 과일산업이 과수농업인, 일반 도·시민 및 소비자 등에게 전시·홍보가 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단체 및 관련 업체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과일산업대전은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의 규모를 확대하고 인근 아파트 단지 홍보 등으로 보다 많은 관람객 참여를 유도하고 품목별 전시관, 과일간식 홍보관 등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