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근로자 체력관리·작업시간 단축 등 대책 추진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전국적으로 폭염이 16일째 지속됨에 따라 산림사업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인명사고 예방와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해 산림청장 특별 지시로 작업시간 단축, 도급공사 준공기간 유예, 관리감독과 안전교육 강화 등을 즉각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특별대책의 주요 내용은 ▲태양광 노출 위험이 가장 높은 풀베기 사업장에서 오전 10시∼11시까지 작업 후 오후 휴식 ▲폭염기간 동안 도급공사의 준공기간 유예 ▲폭염대비 작업장 내 안전관련 준비물 및 물·그늘·휴식시간 반드시 마련 ▲기상특보에 따른 탄력적 작업장 운영 등이다.

또한, 산림사업 뿐만 아니라 자연휴양림 등 다중 이용시설 등에 대한 부서별 폭염대책에 대한 확인·점검을 실시하고 의료 등 타 부처와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업하도록 지시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위주의 예방활동, 근로자 체력관리,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등 폭염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폭염기간 동안 5개 지방산림청장, 27개 국유림관리소장, 226개 시·군·구 산림부서장이 직접 산림사업 현장을 방문해 작업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현장관리를 철저히 해 안전사고 발생에 유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